[영상커뮤니케이션] 서사적 뮤직비디오의 변화의 양상 -`To heaven`에서 `세글자`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뮤직비디오의 이미지 구성 방식 ° 2
2. 연구 의의 ° 2~4

Ⅱ. 연구 배경
1. 기존 연구에 대한 탐색 ° 4~5
2. 연구 대상 ° 5
3. 연구 방법 ° 5~7
4. 모임 일지 및 발표일 ° 7~9

Ⅲ. 깊이 들어가기
1. 뮤직비디오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들 ° 9~15
2. 내러티브형 뮤직비디오의 한계점 ° 15~18

Ⅳ. 결론
- 내러티브형 뮤직비디오의 발전 방향 ° 18~20

Ⅴ. 참고문헌 ° 21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음반판매와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던 뮤직비디오는 이제 초기의 기능을 넘어서 뮤직비디오 자체가 하나의 새로운 매체이자 상품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것은 1981년 24시간 뮤직비디오 전문 방송 채널인 MTV의 개국과 함께 본격화 된 현상으로, 청각적 차원에서 감상했던 음악이 단순히 듣고 즐기는 차원을 넘어 보고 즐기는 시청각의 매체가 된 것이다. 영상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뮤직비디오의 주 수용자 층으로 부상하면서 이제 그것은 영상미디어 가운데 후기 자본주의적 문화 산물 중 가장 최신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 뮤직비디오의 이미지 구성 방식

뮤직비디오의 이미지 구성 방식은 크게 두 가지 경향과 그것이 혼용된 경우로 나타난다. (김훈순, 2001)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구성 방식은 '스타 이미지 중심형' 으로서 주로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노래하고 춤추는 가수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인과관계가 없는 현란한 장면들이 매우 빠르게 교차 편집되며 영상 자체의 스타일에 중점을 두는 뮤직비디오가 이에 속하는 데, 시공간 배경의 모호성과 단절을 통한 분열된 서사구조를 통해 뮤직비디오의 포스트모던한 속성을 드러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스타 이미지 중심형은 주로 음악적 장르가 댄스, 힙합, 락(rock) 이고 외모, 섹시함, 춤동작 등을 내세울 수 있는 가수들 특히 여성 가수의 뮤직비디오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사진적 뮤직비디오라 할 수 있는 이러한 경향 외에 또 하나의 큰 흐름은 영화적 뮤직비디오라고 할 수 있다.(정우숙, 2001) 영화적 뮤직비디오란 말 그대로 기-승-전-결의 뚜렷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그 자체가 하나의 짧은 드라마 혹은 영화처럼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본 글에서는 '내러티브형'이라 칭하겠다.
내러티브형 뮤직비디오는 가수의 직접적인 출연보다 유명 스타를 활용하고 많은 제작비를 투입하여 스케일을 키우는 방식으로 주목을 끈다.
참고문헌
양정혜(2004), 뮤직비디오 제작의 관행이 텍스트 구성에 미치는 영향 : 제작진들과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18-2

최민성(2002), 뮤직비디오 이미지 연구의 출발, 한국언어문화학회 22권

김훈순(2001), 한국뮤직비디오의 포스트모더니즘과 성정치학, 한국방송학보 15-3

네이버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음악과 미디어(방송)] 지상파 TV,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방송과 대중음악 간의 관계 및 영향 분석
  • 영상화 및 이미지화가 심화되었다. 이는 뮤직비디오의 발전과 깊은 연관이 있다. 다음 글에서는 케이블 TV와 대중음악의 관계를 특히 뮤직비디오 방영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체널명시기 M.net1995년 3월KMTV1995년 3월V2000년 7월 MTV1996년 1월 1) 방송개국 연도 2) 케이블TV 와 뮤직비디오 인지도 상승 과 관계가. 뮤직비디오 부족과 인지도 시작점 95년 봄 24시간 음악채널들이 방송을 개시하던 초창기, 이들 음악 채널들은 방영시간을 메울 뮤직

  • [비교] 포스트모던 영상물-펄프픽션,컴퓨터게임 분석
  • 같은 공동체도 포함한다.) Ted Friedman, 위의 글 참조이것이 궁극적으로 도달하게 될 사이버 스페이스는 영화와 게임을 체험적 삶의 형태로 바꾸어 놓을 것이며 역으로 모든 상호작용적 삶은 영화이자 동시에 게임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가 분석한 결과만으로 이러한 전망을 내놓는 것은 다소 무리인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도 지금까지의 포스트모던 영상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을 제고하도록 만들어주기에 충분하리라 생각된다.

  • [스타시스템] 스타 숭배현상의 원인과 스타시스템의 영향
  •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1970년대 이후 텔레비전을 비롯한 미디어의 발달은 스타시스템에 있어 일상성과 친근감을 강화시켜나가는 방향으로 기능이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신비감과 몰입효과로 스타를 인식시켰던 영화와는 달리 텔레비전은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에 대해 대중이 친근감을 가져다 주는 방향으로 바뀌어 간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대중문화 영역의 스타시스템은 대중문화 산업의 발전과 함께 산업적인 성격이 더

  •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대중음악의 정의와 종류
  • 커뮤니케이션 속에 대중음악과 CCM이 교류되고 있는 가운데 보다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이 필요한 시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1997년 여름 미국 POP계와 CCM계를 흥분시킨 사건이 있으니 바로 BOB CARLISLE의 미국 팝계 평정이다. ‘BUTTERFLY KISSES’라는 곡으로 빌보드 앨범 챠트 정상에 오른 BOB CARLISLE의 소식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제는 한국 CCM계도 대중 속에 올라가 최고가 되어야할 시점이 도래했다고 보는 것이다. 미국 최고의 CHRISTIAN ROCK 그룹이 올

  • [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 영상 중심)와 국제커뮤니케이션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6년 11월 동영상 전문 사이트 ‘유투브’를 올해 최고의 발명품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언론사의 UCC 전략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1) UCC의 영상저널리즘적 특성“바로 당신 눈앞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포착하라.” 최근 들어 주요 언론사 웹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반 시민들의 사진과 비디오 제보를 권유하는 구호이다. 실제로 911 테러, 77 테러, 허리케인 카트리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