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대한 답변 총체적 언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살아있는 언어와 의미있는 언어의 차이
- 살아있는 언어는 실제적인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자연적인 언어를 말하는 것이고, 의미있는 언어는 학생이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언어를 말하는 것임.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언어가 의미있는 언어가 될 수 있겠는데, 자연적인 언어가 아니더라도 의미있는 언어가 있을 수도 있을 것임.

* 문법 교육의 필요성
- 총체적 언어교육에서도 문법 교육은 필요함. 하지만 부분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고, 가급적이며 다른 언어 활동 속에서 가르쳐야 할 것임.

* 총체적 언어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
- 총체적 언어교육에서 강조하는 것 중에 하나가 자기 주도적 학습임.

* 총체적인 언어교육의 현장 적용 방안
- 어려운 이야기인데, 예를 들어 통합적인 학습, 토의 학습, 주제 중심의 학습, 드라마 학습 등이 될 것임. 잘만 생각하면 일반적으로 열린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습 방법을 사용하면 될 것? 우리 교재 제일 뒷쪽의 통합적 지도 편을 보기 바람
- 예를 들어 입문기 문자 지도를 할 때 철자식이나 음절식보다는 낱말식이나 문장식을 강조하는 것도 여기에 해당되겠지요.
-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언어학습에 대한 관점’에 입각하여 그 원리에 부합하는 방법은 모두 총체적 언어교육의 방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설계]장난감 세탁기 패키지 디자인
  • 교육적 효과를 표시직수입을 하여 한글로 된 설명이 부족.설명이 영어로만 되어있어 아이들이 주의사항이나 사용방법을 읽을 수 없다. →아이들 전용 설명서를 만든다. ①동화책같이 세탁기 장난감과 그 부속품들을 친근한 친구로 표현하여 사용방법을 알려준다. ②간단한 주의사항 등을 알려준다. ③ 동화책 형식으로 되어있어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읽어볼 수 있다. 직수입 한 장난감에 대한 엄마의 심리영어에 대한 관심 증대와 안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답변 바랍니다.)1. 이번 시 창작 활동이 재미있었다.그렇다.(이유: )아니다.(이유: )2. 시 창작 수업이 이해하기가 쉬웠다.그렇다.(이유: )아니다.(이유: )3. 시를 창작하는 과정이 쉬웠다.그렇다.(이유: )아니다.(이유: )4. 시 창작 수업을 받고 도움이 된 부분은 다음과 같다.없다.(이유: )시에 대한 이해(이유: )발상의 전환(이유: )시어에 대한 예민성(이유: )시의 표현(이유: )기타(이유: )4. 결 론지금까지 우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의

  • [국어과교육][국어교육]국어과교육(국어교육)총체적언어학습,자기주도적학습,가치탐구학습,웹기반학습,창의성계발학습,토의학습,문제해결학습,협동학습
  • 교육(국어교육) 문제해결학습1. 문제 확인하기2. 문제 해결 방법 찾기3. 문제 해결하기4. 일반화하기Ⅷ.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1. 의미2. 구성3. 종류참고문헌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총체적언어학습총체적언어학습(whole language approach)은 언어와 학습 및 학습장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일련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구어와 문어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언어교육을 말한다. 즉, 총체적 언어학습은 종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언어 사용 기능의 교수․학습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태도 교육으로 나눌 경우에는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 보다 적합하다. 그리고 교육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고, 각 세부 요소에 대해 교사가 구체적으로 시범을 보일 수 있는 경우에 좀더 유용할 것이다.직접 교수를 적용할 때에는 학생들의 참여를 최대한 확대하여 교사 중심적인 면을 줄이고, 단순히 모방하게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시범을

  • [고전시가교육론] 조선후기 사설시조
  • 교육과학기술부(2009).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교육과학기술부(2011). 『국어과 교육과정』김대행,「Ⅳ. 고전시가」,『한국문학강의』, 2010.조동일,『한국문학통사』3 (제4판), 2010.- 학술지고정희,「사설시조의 장형성과 이행기 문학의 의의」, 『고전문학과 교육』 10.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5. 8.김학성,「辭說時調의 敍述特徵과 現代的 繼承」, 『어문연구』 14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8.염은열,「시조 교육의 위계화를 위한 방향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