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발생 요인, 실태, 예방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9 / 2019.12.1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따돌림의 개념, 유형, 특성, 발생 요인, 영향, 실태를 살펴보고 집단따돌림의 예방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목차
1. 집단따돌림의 개념, 유형
1) 집단따돌림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집단따돌림의 특성
1) 집단따돌림의 일반적 특성
2) 가해자의 특성
3) 피해자의 특성

3. 집단따돌림 발생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4) 사회 문화적 요인

4. 집단따돌림의 영향

5. 집단따돌림 실태

6. 집단따돌림 예방 대책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집단따돌림 발생 요인, 실태, 예방대책

1. 집단따돌림의 개념, 유형

1) 집단따돌림 개념
국내에서는 집단따돌림, 왕따, 또래 폭력, 집단 괴롭힘 등 다양한 용어로 연구되고 있으며, 1999년 교육부는 당시 흔하게 사용하던 ‘왕따’라는 용어 대신 ‘집단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 또는 다수로 구성된 집단원이 개인 또는 소수의 집단원을 소외시키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제 삼자의 역할에 따라 문제가 유지·심화·약화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을 소외시키는 현상을 집단따돌림이라고 할 수 있다. 유형근,권순영,신미진,이은영(2010)「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학지사

청소년 사이에서 발생하는 집단따돌림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모두 일상생활을 공유하는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또래관계에서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자신보다 약한 입장에 있는 특정 개인을 대상으로 역할수행의 제약, 인격적 무시나 음해를 통해 반복으로 고통을 주는 일체의 행위로 정의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유형근,권순영,신미진,이은영(2010)「집단따돌림에 갇힌 아이들」학지사
조학래(2002)「중학생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대응방안」연세사회복지연구,8
곽금주(1999)「왕따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부(2019)「2019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기연(2011)「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금주(2008)「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4(1S)
소명란(2014)「집단 따돌림 유형에 따른 자기인식, 타인인식이 대인관계 만족이 미치는 영향」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화니,조옥귀(2011)「부모의 양육태도와 집단따돌림 행동과의 관계에서 공감과 자존감의 역할」교육이론과 실천, 21
박은경(2000)「중학생의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마음일기법활용)」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봉선,남미애(2007)「청소년복지론」양서원
허성호,박준성,정태연(2009)「집단따돌림이 피해 청소년의 자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종단적 연구」한국청소년연구. Vol.20. No4. 통권 제55호
박종효 외(2012)「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한국교육개발원
차명호,박완성(2014)「따돌림(사이버 따돌림)실태 및 개입전략에 대한 연구」
최연희,김나영(2013)「집단따돌림 피해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집단따돌림에 미치는 영향」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이시형(2000)「외톨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부적응」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
이승현,노성호(2014)「청소년따돌림에 대한 형사정책적 대응방안」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지영 외(2016)「한국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심층인터뷰 연구」언론정보연구 53권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문제점 실태 및 예방대책
  • 발생한다. 셋째, 청소년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고, 최근에는 초등학생까지 일어나는 저 연령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넷째, 여학생 또한 가해자고 등장하는 것과 집단 따돌림이나 놀림 등의 정신적 폭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피해가 늘고 있다.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그들 자신보다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 환경,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야기된 현상이어서 그 요인을 단정하기 어

  • [사회복지] 학교폭력에 대해서
  • 발생한다. 셋째, 청소년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고, 최근에는 초등학생까지 일어나는 저 연령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넷째, 여학생 또한 가해자고 등장하는 것과 집단 따돌림이나 놀림 등의 정신적 폭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피해가 늘고 있다.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그들 자신보다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 환경,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야기된 현상이어서 그 요인을 단정하기 어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예방 및 대책 I. 서 론 1. 학교 폭력의 개념II. 본 론 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 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실태를 파악하고 사례분석 및 원인, 유형 그리고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제도에 대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지적하고, 앞으로의 학교폭력 발생에 대한 구체적인 경찰의 단속․예방활동과 최적의 대처방안을 모색하여, 학교폭력의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Ⅱ. 학교폭력의 정의, 원인 및 유형1. 학교 폭력의 정의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에서는 학교 폭력을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협박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

  • [학교폭력,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징, 원인, 미디어의 영향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및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선방안 분석
  • 발생 원인1. 개인적 요인2. 동료(同僚)요인3. 가정적 요인4. 학교적 요인5. 지역사회적 요인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폭력 및 물리적 폭력2) 집단따돌림Ⅵ. 학교폭력(청소년폭력) 개선 방안1.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의 전환1)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현실을 직시, 학교 폭력 실태에 대한 사고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