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폭력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의의
2. 학교폭력의 실태와 현황
3.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4.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Ⅲ.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문제점
1.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2. 학교폭력의 문제점

Ⅳ.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대책
1. 가정
2. 학교
3. 사회 및 국가

∨.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고도의 산업화, 정보화 사회의 전개 과정 속에서 파생된 사회적 혼란은 자아확립이 미숙하고 감수성이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자기철학을 정립하기보다는 청소년에 대한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에서의 교육기능을 약화시켰다. 이윤호, 한국청소년 비행론 서울 : 법무사, 1997, P17

학교폭력은 비단 요즈음 있는 현상은 아니다. 그 심각성은 198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나 최근에 그 관심이 더욱 증대된 것은 학교폭력이 청소년기의 거쳐 가는 과정으로 간주하기에는 그 정도가 훨씬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첫째, 청소년 폭력이 단순한 탈선의 차원을 넘어 심각한 범죄의 단계에 이르렀다.
둘째, 청소년 자신이 폭력에 대한 죄의식이나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더구나 뚜렷한 동기 없이 저지르는 충동적 폭력의 양상이 나타나며 사소한 감정적 차원에서 발생한다.
셋째, 청소년 폭력이 집단화되는 경향이 있고, 최근에는 초등학생까지 일어나는 저 연령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넷째, 여학생 또한 가해자고 등장하는 것과 집단 따돌림이나 놀림 등의 정신적 폭력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피해가 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단순히 그들 자신보다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 환경, 인간관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야기된 현상이어서 그 요인을 단정하기 어려우며, 이 때문에 학교폭력 문제에 접근하는 기본적 자세는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심정으로 인내와 정성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는 임상적․실증적 자료에 의한 실태분석이 중요하며 이들에 대한 예방대책은 어느 한 부분만의 책임을 묻거나 개선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가정과 학교, 사회와 국가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보호와 선도에 중점을 두어야 만이 소기를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Ⅱ. 학교폭력의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의 의의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나 학교주변에서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 폭력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 행의로 정의한다. 학교 폭력과 자주 혼용되는 개념으로 청소년 폭력이 있는데 이는 학교폭력을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의 폭력으로, 학교에 속한 학생이 아닌 일반 청소년의 폭력도 포함한다. 그러나 학교폭력을 일반적으로 청소년 폭력보다 더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학교라는 장소가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라는 점에서다. 즉, 학교폭력은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의 일상 생활터전에서 그리고 보호받아야할 제도권내에서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소식, 2002. 4. 20.
권이종, 학교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청소년문제와 교육의 과제, 한국교육사회학회, 1997.
김종기, 학교폭력의 대책과 실천방향,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제15차 사회교육심포지엄, 1998.
김형방, 학교폭력과 사회복지대응방안, 사회복지겨울호, 한국사회복지협의회, 1996.
박상규, 학교폭력의 실태 및 사례, 서울 :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1996.
박성규, 왕따 리포트, 서울 : 우리교육, 1999.
박성수, 21세기 청소년상담모형의 방향,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상담연구, 제5권 1호, 1997.
송영욱, 청소년비행의 환경적 요인과 그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양돈규, 부모갈등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우울과 비행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997.
오명식, 근절되어야 할 학교 내․외 폭력,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1997.
이동자, 가정환경이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순원, 가정환경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논문, 1999.
이영희, 비행청소년상담치료, 서울 : 홍익제, 1999.
이윤호, 한국청소년 비행론, 서울 : 법문사, 1997.
이장현,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문제점에 대한 고찰, 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임승재,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임영식, 청소년 우울의 특징과 문제행동, 사회과학연구, 제10집, 중앙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1997.
전대양, 현대사회와 범죄,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정병화, 청소년비행의 실태분석과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조호대, 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하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인권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는 영원한 학교 사회복지사이고 싶다
  • 학교폭력과 비행청소년 왕따 문제 이것은 비단 학교에 있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닌 가정과 사회 지역모두에게 해당되는 문제라 생각했었다. 그래서 학교사회복지에 대해선 더욱 생소했었던 것 같다. 그래도 이러한 문제가 심각하게 부각 되다 보니 나도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를 막연히 생각하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아이들에게 뭘 해줄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엄두를 못낸 것이 나의 현실이기도 하다. 어떻

  •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1) 학교생활의 부적응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부적응 문제를 겪고 있다. 청소년의 절반 이상(56.5%)이 학업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학교부적응으로 인한 가출청소년이 매해 약 1만 명에 다다른다. 학교폭력으로 인해서 징계를 받은 학생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2) 정신건강문제아동, 청소년들의 우울증,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 자살충동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가 되고 있다. 이러한 아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학교폭력행동, 약물남용, 학생범죄, 우울증, 자살, 무단결석,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 다양한 문제현상이 야기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교육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진로지도교사, 상담교사를 통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학생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은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복지계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제

  • [교육학]학교 정상화 - 스쿨폴리스제도에 관한 고찰
  • 학교 교내와 학교주변에 대해 합동지도활동을 하게 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업무와 함께 비행사실 적발 시 선도위원회에 인계해 학교장이 조치토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② 학교폭력 전문상담교사(학교복지사) 및 검증된 프로그램 활용하여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등 외부전문가를 학교에 배치③ 학교폭력 전문상담교사에 대해서는 현직교사를 전문상담교사로 활용하는 방안과 외부 전문상담가를 활용하는 방안으로

  •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예 아동 방임문제, 노인 돌봄 문제, 학교폭력문제 등 사건문제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역할)
  •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사의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예 : 아동 방임문제, 노인 돌봄 문제, 학교폭력문제 등 사건문제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해결하는 과정에서의 역할)목차:서론본론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중요성아동 방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노인 돌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학교 폭력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결론참고문헌서론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