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 설명,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1.16 / 2019.11.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이념
2.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
3.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사회적 변화가 심해지면서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즉,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강조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수직적 교육과 수평적 교육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통합시킨 교육이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과 가정, 학교,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교육이다. 이러한 평생학습의 기회는 삶의 현장에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든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참고문헌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김문섭 저, 평생교육론, 양성원, 2019
한우섭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이현청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9
김영옥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3)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① 협의의 개념② 광의의 개념③ 본인의 견해2) 평생교육의 특성① 사회화의 보완② 민주주의 학습③ 현실지향④ 자발성과 자기주도성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교육위원회의 정의2. 교육위원회의 권한과 의무3. 현행 교육위원회의 구성4. 현행 교육위원회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교 육 감1. 교육감의 정의2. 교육감의 자격3. 교육감의 업무 및 구성4. 교육감 선출방식5.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자율과 책임성을

  • [평생교육] 미국,일본,영국,호주,뉴질랜드의 평생교육정책
  • 평생교육정책은 각 국의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현상에 따라 그 양상과 실천이 다르게 나타난다. 더 나아가 평생교육에는 수많은 변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그 양상의 다양함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각국의 다양한 평생교육 지원체제를 비교.분석하는 것은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원리와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어 매우 필요하다.이에 세계 여러 나라의 평생교육정책 동향을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을 수정하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교육인적자원부의 역할 21) 기능 22) 교육인적자원부의 사회적 역할 23. 앞으로의 논의전개 방향 3Ⅱ. 본론본론 1. 역대 한국의 교육부의 역사와 변화방향 및 시사점1. 대학입학제도를 통해 알아본 교육부의 사회적 성격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과 평생교육,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며 학교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학력 위주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국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에서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Ⅱ 본 론1. 실업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