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6 / 2023.12.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평생교육은 평생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이자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교육개념과는 다른것이라고 개괄적으로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평생교육의 정의를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의 두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한국의「평생교육법」제2조에 잘 나타나 있다. 거기에는 평생교육을 "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평생교육을 매우 제한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학교 교육 관련법과 구별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넓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각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험, 지식, 기능을 자기주도적, 의도적, 체계적으로 평생 동안 배워 습득하는 일이다.이는 삶 자체가 학습과 교육을 지향해야 삶의 질이 향상됨을 뜻하며, 학습하는 인간이야말로가장 인간다운 삶은 살아갈 것이라는 권고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자.
참고문헌
참고문헌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신용주 저 | 학지사 | 2017
평생학습사회 연구한숭희(대학교수) 저 | 교육과학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교육감의 정의2. 교육감의 자격3. 교육감의 업무 및 구성4. 교육감 선출방식5.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자율과 책임성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교육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선방안과 관련된 논의도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교육의 의미는 그러한 것들 것 내포한다.한국 교육 과정의 변천사현대 교육과정의 시작과 1차 교육 과정교육과정은 현재 7차까지 진행되었으며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창조, 변형, 폐기되어 왔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아는 것은 한국교육에 대한 폭넓고 깊이 있는 시야를 제공하고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과정의 역사를 다루기 전에 그 변화가 발생하게 된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겠다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 배경,필요성,기반구축,재원, 평생학습(평생교육)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평생학습(평생교육) 개선과제
  •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배경,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기반구축,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재원, 평생학습(평생교육)과 전통적학습의 비교,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배경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필요성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기반구축1. 각급 학교 개방을 통한 지역주민의 교육기회 확대1) 정책의 배경2) 정책방향2.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활성화로 성인교육기회 확대1) 정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3)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을 다양한 차원에서 찾아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의 기여1) 평생교육의 개념정의① 협의의 개념② 광의의 개념③ 본인의 견해2) 평생교육의 특성① 사회화의 보완② 민주주의 학습③ 현실지향④ 자발성과 자기주도성3)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

  • [사회복지,] 노인복지에 있어서 정보화의 역할
  • 사회복지체계는 물론 노인복지서비스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기술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탈피하며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을 증가시키고, 육체적이고 힘든 일 보다는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운영 원리가 작동한다(Webster, 1995; 한국정보사회학회, 1998).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남으로써 노인들은 필요한 사회적 서비스를 필요한 상황에서 보다 빨리 제공받을 수 있으며, 자신의 사회적 복지 욕구에 맞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