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현황, 역사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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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Ⅲ.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Ⅳ.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미국의 사회복지 행정
1) 전문직의 발달(19세기 중반-1930년대)
2) 사회복지의 팽창기(1930년대-1970년대)
3) 사회복지행정의 본격 등장(1970년대-1990년대)
4) 현재
2. 한국에서의 사회복지 행정
1) 1980년대 이전시기
2) 1980년대 이후시기
3) 현재
Ⅴ.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2.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현황
1) 보건복지사무소 시범사업의 목적
2) 시범사업의 조직 및 직제
3) 시범사업 관련기관의 역할
3. 현행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성과 및 문제점
1)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성과
2) 시범보건복지사무소의 문제점
Ⅵ. 외국의 사회복지전달체계
1. 일본의 사회복지전달체계
1) 사회복지제도의 역사
2)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3) 사회복지 전달체계
4) 사회복지사무소의 복지센터화
5)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2. 영국의 사회복지전달체계
1) 사회복지제도의 역사
2)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3) 사회복지 전달체계
4)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3. 미국의 사회복지 전달체계
1) 사회복지제도의 역사
2)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3) 사회복지전달체계
4) 우리 나라에 주는 시사점
Ⅶ.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 현황
1. 중앙과 지방의 복지행정조직과 복지 사무
1) 사회복지 서비스 조직체계
2) 행정조직의 복지기능
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
2. 사회복지 행정인력
1) 사회복지 전문인력의 필요성
2) 사회복지 행정인력 현황
3. 사회복지 재정
4. 민간사회복지조직 및 인력
1) 사회복지행정에서 민간부문의 역할 및 필요성
2) 민간 사회복지 조직
5. 지방자치와 지역사회 복지행정
1) 지방자치와 지역사회복지
2) 지역주민복지와 재원
Ⅷ.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선방안
1. 기존 대안에 대한 검토
1) 중앙집권적 대안 對 지방분권적 대안
2) 보건 및 복지업무의 통합 對 분리
2.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선방안
1) 사회복지전달체계개선의 기본원칙
2)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선방안
3. 전문성제고를 위한 인력관리의 문제해결
1) 구․군청의 사회복지과와 보건복지사무소의 인력통합
2) 현 사회복지전문요원들의 별정직에 따른 문제의 해결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사업의 특수성에 적응하는 행정이어야 하는 점과 특히 공공의 사회복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공재정에 의해 수혜자에게 무상의 원조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이를 전달하는 체계는 일반행정체계와 다소 다른 전제의 원칙 밑에서 설계되고 운영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철학과 방법에 대한 경험, 사회법규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 실무에 대한 경험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다음과 같은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 복지의 추상성과 유동성으로 인해 조직구조 자체가 탄력성을 지니고 있다.
② 합리성을 전제로 한 관료조직에서 복지를 전공한 전문가가 조직의 목적을 수행한다.
③ 복지수혜자의 인격존중과 욕구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복지수혜자 지향성을 지닌다.
④ 서비스 제공의 통합성과 지속성 유지를 위해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요구된다.
⑤ 복지서비스 제공주체가 국가만이 아닌 지방자치단체와 법인체도 될 수 있으며, 복지수혜자의 실정파악과 요구에 대한 대응성이란 측면에서 지방자치단체와 법인체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⑥ 사회적 후원과 책임이 중시되며 지역사회 자원의 효과적 사용을 위해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요구한다.
Ⅱ.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행정에 관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성립한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이론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부의 활동을 규정하는 용어로는 사회행정(Social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 또는 복지행정(Welfare administration) 등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인간의 사회생활의 기본적 필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행정분야이며 새로운 행정작용으로서 그 목적은 어디까지나 인간생활의 질적 가치의 보장에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여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클라이언트 또는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관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또 사회복지행정은 행정상의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정책의 결정과정 및 전문적 기술적 실천과정도 포함되는 것이며, 사회정책과 깊은 관계가 있어 정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정책은 행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정책과 행정은 하나의 통합과제를 구성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은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한 사회복지정책 형성 및 구체화를 위한 합리적인 행동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Patti는 사회복지행정을 정부기관이든 민간기구이든 사회복지조직의 행정 또는 관리라고 규정하고 있고, Friedlander와 Apte는 사회복지행정을 공사의 사회기관에 대한 행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복지행정 앞에 사회가 붙음으로써 복지의 주체면에서 볼 때 공사복지행정의 중간영역의 뜻을 갖는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는 곧 범위에 있어서 공사를 포함한 넓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국과 미국 등에서는 흔히 지역사회 내에서 공사를 포함한 모든 조직의 복지기능에 대한 행정을 말하고 있다. 이 같은 견해를 정리해 보면 민간복지기관(각종 사회사업기관)과 공공복지기관(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모두 사회복지행정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개념을 주체를 기준으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첫째, 사회복지행정의 주체를 민간복지기관으로 보고 객체를 요구호자로 한정시키며 요구호자에 대한 복지기관의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 기술을 중시하는 견해이다.
둘째, 사회복지행정의 주체를 공공기관으로 보고 그 객체를 요구호자를 포함한 전국민으로 파악하여 사회 전반적 입장에서의 문제해결을 중요시하는 견해이다.
셋째, 복지행정의 주체나 객체에 관계없이 복지기관에서 관리하는 일련의 기술과정 내지 협동적 집단활동으로 파악하는 견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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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0.31 15: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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