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덕 윤리의 관점에서 특정한 덕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이야기 속에 나타나는 덕 윤리의 관점에서 특정한 덕을 선정하고 그에 대한 지도방안-
▣ 동화이야기
옛날에 어느 마을에 어머니를 극진히 모신다고 소문이 난 젊은 선비가 있었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마다 어머니와 아버지께 문안인사를 드리고, 날마다 온갖 진귀한 옷과 음식을 준비해 드렸습니다.
하루는 젊은이가 다니는 서당에서 훈장님이 물어 보았습니다.
“자네는 효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젊은이는 자신이 있다는 듯이
“ 부모님께 맛있는 음식과 아름다운 옷을 매일같이 해드리는 일입니다. 또한 부모님이 걱정하지 않는 것도 효하고 할 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렇한가? 그렇다면 자네는 효를 아직 잘 모르는 것 일세. 아직 공부를 더 해야 할것이야.”
젊은이는 너무나 속상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은 부모님께 아주 효도하는 효자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그 젊은이는 소문도 이름난 효자로 소문이 자자했기 때문입니다.
“ 스승님의 말씀을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어. 도대체 내가 어떻게 더 이상 효도를 하라는 말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개념,교육의의,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차시별수업원리,수업내용,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지도방법,평가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개념과 교육의의,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차시별 수업원리,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수업내용,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개념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의의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차시별 수업원리1. 1차시 수업(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의 효율화 방안2. 2차시 수업(정의적 측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교육은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아 성에 대한 기본지식이 학생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또한 가정환경이나 개인특성상 차이로 인해 성과 관련된 개인적인 문제나 고민 등은 감추려는 경향이 있어 성의식이나 성가치에 대한 교육 시는 좀 더 세심한 지지방안이 있어야 한다.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성 전담교사와 담임교사의 협조 체제 하에서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동양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도덕성으로서의 인→ 외면적 사회규범으로서의 예인의 자연스런 발로, 인을 실현하는 마음/행위의 질서, 인을 토대로 한 사회규범인은 예를 통하여 외면적으로 실현될 때에만 그 의미가 있고, 예는 인을 바탕으로 했을 때에만 정당성을 확보直- 정직, 진실된 마음, 자신을 속이지 않고 남을 기만하지 않음 =예의 근본⇒모든 덕목들은 같은 것을 다른 관점에서 본 것일 뿐2. 정치사상①정명론사회 혼란의 원인은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의 신분과 인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한국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속 이상이나 박물관의 표본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위를 통해 드러날 때 의미가 있음깨달음도 구체적인 실천을 떠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실천을 통해 현실에서 검증함으로써 완성됨*인간의 본질을 도덕성으로 본 것은 같았지만도덕성의 본질을 초월적인 무언가에서 찾을 것인가, 현실의 인간 속에서 찾을 것인가 하는 점이 달랐음⑤의의 -이언적의 역할불교나 노장 사상으로부터 유학을 지켜냄으로써 주자학적 기초를 튼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