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인성교육의 개관, 인성교육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의 실태 및 인성교육의 방향, 과제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의 개관
1. 교육의 민주화와 인성교육
2. 인성교육의 영역
3. 감정지수의 영역
4. 레빈슨의 세련된 비판의 비결
5. 인성교육의 기본방향
6. 다짐
7. 효율적인 인간관계
Ⅲ. 인성교육의 개념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Ⅳ.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Ⅴ. 인성교육의 실태
Ⅵ. 인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2. 학교 인성 교육의 원리와 방안
1.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2. 전 교과를 통해 인성교육 시키기
3. 교사의 모범 보이기
4. 부모교육 시키기
5. 인성교육을 위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활용하기
6. 노작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활성화 하기
7. 극기심, 협동정신 함양하기
8. 자신감과 자긍심 함양하기
9. 건전한 취미활동 장려하기
10. 독서활동 활성화 하기
Ⅶ.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올바른 도덕적 판단능력과 함께 그것이 행위로 나타나는 실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참여와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율적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안으로 실천 및 행동중심의 다양한 체험교육과 대화와 토론학습 방업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학교현장에서는 학생중심의 수업과 수준별 수업, 학생들의 인성과 창의성을 키워줄 수 있는 토론수업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학교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런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자질과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하게 갖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도덕·윤리과목이 있긴 하지만 일주일에 한 두 시간으로는 다양한 가치관과 "내멋대로"의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는 요즈음의 학생들을 제대로 지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따라서 도덕·윤리 수업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과 더불어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토론수업방식이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중·고등학교 범교과의 성격은 한국인으로서 올바른 윤리적 가치인식체계를 정립하고, 민주시민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건전한 판단능력과 실천의지를 기르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가치 판단능력 및 태도를 습득케하여 전인적인 인간을 기른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범교과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정치적 가치관 문제, 자본주의 윤리관 문제, 이념문제 등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내용들이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화 혹은 정치사회화 되어 가는 과정에 많은 동인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중에는 가정, 교우집단, 매스컴, 학교, 사회 등이 들어 있다. 이러한 동인들이 교육과정, 학교내 의식 및 단체생활, 부모훈계, 정부 홍보활동, 모방, 정치적 경험, 퍼스널리티, 일반화 등을 거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바로 범 교
- 참고문헌
-
1. 김종채(2001), 인성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박병기·추병완(1996),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3. 이택휘·유병열(2000), 도덕교육론, 양서원
4. 이돈희(1996), 도덕교육원론, 서울교육과학사
5. 차경수(2000), 21세기사회과 교육과 지도법, 학문사
6. 최민숙(1999), 토론식 문학수업을 통한 학생인성교육, 교과교육학연구 3,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출판부
7. 한국교육학회(1997), 인성교육,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