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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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교육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1. 배려의 의미 ‥‥‥‥‥‥‥‥‥‥‥‥‥‥3~4
2. 길리건의 배려윤리 ‥‥‥‥‥‥‥‥‥‥‥5~6
3. 나딩스의 배려윤리‥‥‥‥‥‥‥‥‥‥‥‥6~7
2) 배려윤리와 관련된 나의 경험과 경험 분석
1. 나의 경험 ‥‥‥‥‥‥‥‥‥‥‥‥‥‥‥7~8
2. 나의 경험 분석 ‥‥‥‥‥‥‥‥‥‥‥‥‥8~9
3) 배려윤리의 교육에의 적용
1. 배려윤리의 교육적 시사점 ‥‥‥‥‥‥‥‥‥9
2. 배려윤리를 적용한 교육 ‥‥‥‥‥‥‥‥9~10
Ⅲ. 결론 ‥‥‥‥‥‥‥‥‥‥‥‥‥‥‥‥‥‥‥10~11
*참고문헌 ‥‥‥‥‥‥‥‥‥‥‥‥‥‥‥‥‥‥‥‥12
Ⅰ. 서론
피자 한 판이 있다. 그것은 여섯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피자를 먹는 사람은 세 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그 중 한명이 먹는 속도가 빨라서 피자 두 조각을 다 먹었는데 다른 사람이 먹지 않은 피자가 남아 있었다. 피자가 여섯 조각이므로 두 조각씩 먹는 것이 공평해서 남은 피자를 먹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나의 만족을 위해 나머지 두 명에게 어떠한 양해도 구하지 않고 남은 피자를 먹는 사람도 있다. 그 두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바로 ‘배려’이다.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웃어른에 대한 공경을 중시하였고, 이웃을 가족처럼 대하며, 농경이 발달한 덕분에 협동 또한 중시되었다. 한 사람당 두 조각씩 먹을 수 있는 피자를 한 조각 먹고서 나는 배부르니 상대방에게 더 먹으라고 권하는 것이 우리 민족의 성향이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이러한 미덕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몸이 불편해 보이는 노인을 위해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사람, 이웃의 불편에 아랑곳 하지 않고 밤에 벽에 못을 박는 사람 등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 지금, 교육이 그 책임에서 벗어나기는 힘들 것이다. 이에, 필자는 우리 교육에 배려윤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럼 지금부터 배려윤리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그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미정, 배려윤리를 통한 도덕과 교육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넬 니딩스(Nel Noddings), 배려 교육론, 서울 : 다른우리, 2002
박병춘, 보살핌윤리의 도덕 교육적 접근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박병춘,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 서울 : 도서출판 울력, 2002
박병춘, 전개서.
서울대학교 도덕과 교육과정개정 연구위원회, 제 7차 초 중 고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연구, 서울대학교 도덕과 개정연구위원회, 1997
신주영, 배려 윤리의 도덕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길리간(Carol Gilligan)과 나딩스(Nel Noddings)의 이론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유병렬, 도덕 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4
조수형, 보살핌의 윤리에 대한 성찰-정의와 보살핌의 화해를 위한 대안윤리의 모색, 이화여 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8
추병완, 사회와 사상, 제 16집, 1997,
Carol, Gilligan, 다른 목소리, 서울 : 동녘, 987
Carol, Gilligan 심리 이론과 여성의 발달,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4
Materoff, M., On Caring, N. Y. : Harper & Row, 1971
N. Noddings, Philosophy of Education, Colorado:Westview Press,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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