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정의와 행동특성분석및 ADHD 사례와 치료방법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23 / 2019.10.23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DHD 정의와 행동특성분석및 ADHD 사례와 치료방법분석 보고서입니다.

ADHD에 관하여 충분한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어떤 주제로든 레포트를 작성함에있어서 귀중한 자료가 될것입니다.
목차
1. ADHD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의

2. ADHD 주요증상 및 행동특성

3. ADHD 진단기준

4. ADHD 전개과정

5. ADHD 극복사례

6. ADHD의 치료방법
(1) 약물치료
(2) 비약물치료
(3) 약물과 비약물치료의 병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DHD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정의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도 불리며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된다.

2. ADHD 주요증상 및 행동특성

(1) 주의집중

주의집중문제란 또래아동처럼 과제에 주의를 오랫동안 하지 못하거나 반응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하고 규칙이나 지시를 따르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ADHD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같은 연령과 성별의 정상적인 아동과 비교하여 주의력에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주의력은 각성, 선택, 주의력의 지속, 산만함과 이해의 정도들과 관련된 다차원적인 구조이다. 연구자들은 ADHD아동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주의력을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고 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은 때때로 자유놀이 상황에서 명확하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 ADHD학생을 돕기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박형배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신현균, 김진숙
- ADHD학교상담. George J. DuPaul & Gary Stoner
- ADHD의 이해. 크리스토퍼 그린
- 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장애에 관한 고찰. 이은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레포트
  • 행동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심리적 장애가 있다고 말할 수 없을 때가 있음(5)절대적(이상적)기준-심리적 건강과 이상을 절대적으로 정의하는 것예;Freud- 사랑하고 일할 줄 아는 사람Rogers- fully functioning person-문제; 과연 이런 사람이 얼마나 될까? 대부분의 사람을 이상 행동자로 규정2.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방법의 종류를 기술하시오.(1) 사례연구(case study) : 이상행동을 나타내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람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 [부모교육]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DHD)과 목: 부모교육론담 당: 학 과: 학 번: 이 름: 1. 서론2. 본론 (1) ADHD란?1) 정의2) 유병률과 성차(2) ADHD의 증상 및 행동특성(3) ADHD의 진단기준1) 진단기준2) ADHD 검사방법(4) ADHD의 원인1)생물학적 요인2)심리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5) ADHD의 치료방법1) 전문가에 의한 치료① 약물치료② 심리치료③ 기타2) 부모의 역할①부모교육②부모의 역할 (행동수정기법 적용)3) 교사의 역할(6) 사례적용3. 결론

  • [가족복지]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목 차- 1. ADHD의 역사 및 정의2. 발생 빈도 3. 유형4. 원인5. 주요증상6. 공존질환, 전개양상, 진단과정, 치료방법7. ADHD에 관한 몇 가지 오해8. ADHD의 사례접근방법(심리사회적 사정)+관련 연구논문 동향9. ADHD의 또 다른 사례분석10. 조원별 느낀점**1. ADHD의 역사 및 정의 * 영국 - 셰익스피어의 소설에도 등장- 행동억제와 통제에 어려움을 보인 아동 보고* 미국 - 뇌 감염에서 살아남은 아동에게서 증상.- 출산 시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ADHD 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은 하고 있지만 그 효율성을 질적분석으로 축적한 연구물은 부족한 실정이며,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인지행동 중재방법에 근거한 주의지중 훈련을 적용하여 최근의 주의집중 훈련 프로그램의 경향과 효과를 알아본 면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서 및 행동장애는 장애를 바라보는 여러 가지 개념모델들과 정의하려는 목적의 차이, 인간의 주관적 감정이나

  •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정의, 원인, 특성,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심층 분석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정의, 원인, 특성,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심층 분석Ⅰ. 서론Ⅱ. 용어 정의1. 주의집중력2. 주의집중 놀이3. 문제행동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의 정의 및 특성Ⅳ.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의 원인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아동의 인지적 특성Ⅵ.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DHD) 진단 및 평가방법1. 부모의 평정척도1) 코너평정척도2) 미국정신과학회에서 정한 테스트법2. 심리 검사Ⅶ. 주의력 결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