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영유아 사회정서 발달-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DHD의 역사 및 정의

2. 발생 빈도

3. 유형

4. 원인

5. 주요증상

6. 공존질환, 전개양상, 진단과정, 치료방법

7. ADHD에 관한 몇 가지 오해

8. ADHD의 사례접근방법
(심리사회적 사정)
+
관련 연구논문 동향

9. ADHD의 또 다른 사례분석

10. 느낀점

본문내용
유아기

이 시기에는 장애의 징후가 뚜렷한 증상으로 드러나기 보다는 기질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이런 현상만을 가지고 ADHD라고 예상하면 안되겠지만 ADHD로 의심되는 경우 과거 유아기의 행동을 참고하면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학령전기

3세에서 5세까지의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매우 활동적이며, 유치원 등은 놀이를 위주로 하는 덜 구조화된 환경이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뚜렷이 관찰되기는 힘들다.

학령기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는 구조화된 상황에 놓이게 되고 유치원에서 허용되던 행동들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ADHD 아동의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청소년기

청소년기가 되면 더 많은 독립성과 자율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양육이 더욱 어려워진다. 특히, 과중한 학업 요구 및 일방적인 수업 방식으로 인해 ADHD 학생들은 쉽게 문제아로 낙인찍히고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업에 대한 흥미도 떨어지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게 된다.


성인기


과거에는 ADHD는 나이가 먹으면서 자연히 없어지는 장애로 생각하였으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30-70%의 경우 성인기까지 ADHD가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배경

정호는 초등학교 2학년으로 성급하고 충동적이어서 친구들과 자주 싸우는 것이 큰 문제이다. 정호는 친구들과 놀다가도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하려고 하고, 자기가 갖고 싶으면 친구의 물건을 뺏고, 뜻대로 안되면 때리는 등의 공격성을 보인다. 이 때문에 아이들이 정호를 피하게 되어 정호에게는 친구가 하나도 없었다.

정호의 주된 문제는 공부를 하지 않으려 하는 것과 동생과 매일 싸우는 것이다. 부모가 야단치면 소리를 지르거나 물건을 던질 때도 있다. 학교에서도 수업 중에 떠들고 장난쳐서 선생님께 자주 야단을 맞았다.

매일같이 엄마와 공부문제로 실랑이를 벌이다 보니 엄마도 정호에게 자주 화를 내었고 매도 들게 되었다. 정호도 짜증이 늘고 공부 소리만 들어도 버럭 화를 냈으며, 동생과도 사소한 일로 매일 싸우게 되었다. 정호 때문에 집안 편할 날이 없었고, 정호의 엄마는 걱정을 너무 많이 해서 우울증까지 생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의 종류 증상 특성 정리k0
  • 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에게는 정신지체나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장애, 학습장애 등을 단정적으로 진단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이른 시기에 특정장애라는 표찰을 붙이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발달장애(또는 발달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진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발달장애를 가진 것으로 진단 받는 아동들은 적절한 진단 도구와 절차에 의하여 인지발달, 신체발달, 언어발달, 심리 사회적 발달, 신변처리 기술 영역 중 하나 이상

  • 특수 교육학개론 기말 과제
  • 발달적 결함이 특징적이며, 지적장애, 의사소통 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정 학습장애, 운동장애, 기타 신경 발달장애로 진단, 구성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장애 도구 검사 기준을 사용하긴 하나, 발달지체의 정의를 내리기 위한 명확한 검사 기준은 없다. 2) 발달지체 영유아에 대한 교수방법발달지체의 영역에는 크게 신체 영역, 인지 영역, 의사소통 영역, 사회정서 영역이 있다. ① 신체 영역신체발달 지체아

  • [정신건강론]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중 하나를 골라서 개념, 원인
  • ADHD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ADHD는 동등한 발달 수준에 있는 아동에 비하여 주의력과 과잉행동의 정도가 심하게 일탈되며, 그러한 정도가 장애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킬 때 내려지는 진단명이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4판(DSM-IV)에 따르면 ADHD 증상은 대체로 7세 이전에 발견되며, ADHD 아동이라고 진단이 내려지면 아래에 제시된 증상이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상황(가정 학교 유치원 작업장)에서 존재하여야 한다.①주의력결핍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사회적이고 공격적 행동, 애정결여,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능력부족, 부적응에서 오는 불안정 등의 현상을 보여 발달의 지체현상이 많음을 관찰하였다. ① 발달지체 측면영아의 언어발달, 신체발달 그리고 사회성 발달 모두에서 지연을 초래하는데 이것은 모성으로부터의 자극의 결핍에서 온다고 할 수 있다.② 언어장애 측면어머니와의 상호교류, 특히 언어자극의 부족에서 온다.③ 영양장애 측면장기간의 모성결핍은 영아의 키나 체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행동표현을 수반한다.(4) 두 단어 문장2세경이 되면 단일한 단어의 미분화된 사용이 둘 이상의 단어들로 결합되기 시작한다. 영아의 어휘수가 폭발적으로 증가. 이 시기에 250~300개의 단어를 이해한다.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면서 부터 성인의 말을 모방하게 된다. 어느 정도의 의사소통은 가능하지만 타인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추리하는 조망능력이 발달하지 못했다. 주로 독백, 반복 등의 자기 중심적인 언어를 한다.4) 정서 및 사회성 영역의 발달(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