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문서관리의 원칙,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용되는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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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과제] 사회복지행정론 과제물
목차
I.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용되는 문서
1. 접수 문서
2. 기안 문서
3. 시행 문서
4. 보존 문서
5. 합의 문서
6. 폐기 문서
7. 마이크로필름 문서

II. 문서관리의 원칙
1. 문서 집중관리의 원칙
2. 기계화 및 사무자동화 원칙
3. 표준화 및 간소화의 원칙
4. 즉일처리의 원칙
5. 법령 적합의 원칙
6. 책임자 처리의 원칙
7. 신속성과 정확성의 원칙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용되는 문서

문서처리 단계를 기준으로 한 구분은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조직에서 많이 사용되는 문서는 다음과 같다.

1. 접수 문서

조직 외부에서 보내와 접수되는 문서로서 문서 주관부서에서 일정한 절차에 의해 접수되는 문서를 말한다.

2. 기안 문서

결재 문서라고도 하며, 사전에 결재권자의 결재를 얻기 위하여 기안 서식에 따라 사무처리 초안을 기재한 문서를 말한다.

3. 시행 문서

시행 문서는 발송 문서라고도 하는데 결재 문서의 내용을 시행하기 위하여 규정된 서식에 의해 작성된 문서를 말한다.

4.보존 문서

자료적 가치가 있어 보존을 필요로 하는 문서를 말한다.

5. 합의 문서

합의 문서는 기안 문서 중 그 내용과 관계가 있는 다른 부서의 협조를 얻기 위하여 합의하는 문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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