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제 13장 정보관리 제 14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 행정론
제 13장. 정보관리
제 14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목 차
제 13 장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정의 ----------------------------- 3
-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
2. 정보관리의 필요성 --------------------------- 3
1)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2) 기관의 필요성
3) 정보화 시대의 복지행정의 변화현상
3. 전산화 정보관리 ------------------------------ 4
1) 전산화의 이점
2) 전산화 정보체계의 인프라스트럭처
3) 사회복지 조직의 정보체계
4) 정보체계 구축단계
4. 문서 정보관리 -------------------------------- 9
1) 문서의 정의
2) 문서의 종류
3) 문서의 성립과 효력
4) 문서의 작성
5) 문서의 접수 및 배부
6) 문서의 보관, 보존 및 폐기
제 14 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 수퍼비전 ----------------------------------- 15
1) 수퍼비전의 개념
2)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 (Skidmore)
3) 효과적인 수퍼바이저의 조건 (Skidmore)
4) 수퍼비전의 기본원칙 (Skidmore)
5) 수퍼비전의 절차 (Coulshed)
6) 수퍼비전의 주요내용 (Cohen & Rhodes)
7) 수퍼비전의 모형
8)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2. 컨설테이션 --------------------------------- 19
1) 컨설테이션 개념
2) 컨설턴트의 역할(Ferguson)
3) 컨설테이션 모형
4) 컨설테이션의 과정
5) 컨설테이션에 응하기 전의 점검사항
<참고문헌>
제 13장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정의
정보관리는 모든 조직의 효과적 운영에 적합한 정보의 획득, 조직, 통제, 전파, 사용 및 저장 등에 관한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형태의 공식적 및 비공식적 자료와 정보를 입수하고 수집, 기록, 분석, 전달과 배포, 보관하는 활동에 관한 체계와 절차를 말한다.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
사회복지에서는 금품보다는 무형의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서비스에 관련된 기획, 실천과정, 평가는 물론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수혜자 또는 소비자의 개인신상 및 가족에 관한 정보의 수집, 기록, 분석, 보관도 중요시되므로 서비스 활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상세히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2. 정보관리의 필요성
복지에 대한 폐쇄적 보호의 개념에서 권리의 개념으로의 전환, 성과에 입각한 목표의 설정, 빈곤의 치유와 예방에 이르는 대다수 국민의 복지정책의 실현을 위하여 국가차원 문제영역별 지역별 체계적인 정보관리 기반 조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확충, 지방행정 정보화 사업의 확대 시행 등으로 복지정보관리체계의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1)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지역단위의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해야한다. 이를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의 복지관련 단체들이 공동응로 참여하여 복지대상자 관리업무를 정보화하고 복지대상자 선정에서부터 급여 지급, 일자리 알선, 복지대상자의 의견조사와 피드백에 이르는 일련의 업무를 통합하여 복지수요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기관의 필요성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과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창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제, 목표, 직책, 절차, 역할 등㉡ 과학적 관리론, 고전적 조직론, 관료제, 초기행정학, 공식조직에서 중시② 인간․행태㉠ 행동, 동기, 태도, 가치관, 성격, 등㉡ 인간관계론, 신고전적 조직론, 비공식조직에서 중시③ 환경㉠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생태론․체제론․비교행정론에서 중시④ 가치관(발전인)㉠ 변동대응능력을 지닌 쇄신적․창의적인 태도㉡ 발전행정론, 신행정학에서 중시㉢ D. C. McClelland의 성취욕구(achievement motive), 즉 성취

  • 부스러기 사랑나눔회를 다녀와서 리더십을 중심으로 부스러기 사랑나눔회 소개
  • 제제기우리가 기본적으로 생각한 이론은 ‘기관 내에서 어떤 리더십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 효과는 어떠한가?’이다. 사회복지 행정론에 들어가는 조직 내 부분에는 인사관리, 재정관리, 마케팅, 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의사전달, 리더십,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등이 있는데 이중 우리조가 조사하기로 한 주제는 리더십이다. 기관 내에서 이루어지는 리더십이 중요하다고는 생각했지만 재정관리나 프로그램 관리 등에 반해 리더십이 어떻게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론-프로그램과평가
  • 제4부 프로그램과 평가* 제14장 프로그램 개발과 관리* 제15장 평가목 차 제14장 프로그램 개발과 관리1. 사회복지행정에서 프로그램의 중요성2. 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요소3. 프로그램 개발과정제15장 평가1. 평가의 개념적 이해 평가의 정의 평가의 목적2. 평가의 유형과 접근방법 평가의 유형 평가의 접근방법3. 평가과정과 평가요소와 도구 평가과정 평가요소와 도구4. 평가 결과의 활용방안제 1

  • [사회복지행정론] 14장.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5장. 의사전달
  • 제하다”이지만 어원처럼 상급자와 하급자와의 관계에서 상급자가 감독하고 지도하는 의미는 약하다. 수퍼비전을 주는 사람인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주로 수퍼비전을 받는 상대방을 지지하고, 용기를 돋워주고,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다. - 수퍼비전은 사회복지 조직의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말한다. - 슈퍼비전의 목적은 실무자들을 지지하고

  • [행정학] 행정조직론에 대한 모든 것
  • 사회를 가리켜 ‘조직의 사회’라 말하기도 함(Etzioni).2. 현대조직의 특성⑴전문화․분업의 원리보다는 통합성 강조(synergy 효과)⑵대규모성(복잡성, 이질성, 불확실성, 불안정성, 전문성)⑶기본은 계층제, 단독제․계선 중심⑷환경변수 고려동태적, 유기적, 개방체제, 다학문성(범학문성)⑸과정․절차보다는 결과․산출 지향적3. 조직이론의 발달과정(Waldo 주장)⑴고전적 조직이론①1920년대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설, 기술적 행정학, 관료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