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제 13장 정보관리 제 14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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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행정론
제 13장. 정보관리
제 14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목 차
제 13 장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정의 ----------------------------- 3
-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
2. 정보관리의 필요성 --------------------------- 3
1)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2) 기관의 필요성
3) 정보화 시대의 복지행정의 변화현상
3. 전산화 정보관리 ------------------------------ 4
1) 전산화의 이점
2) 전산화 정보체계의 인프라스트럭처
3) 사회복지 조직의 정보체계
4) 정보체계 구축단계
4. 문서 정보관리 -------------------------------- 9
1) 문서의 정의
2) 문서의 종류
3) 문서의 성립과 효력
4) 문서의 작성
5) 문서의 접수 및 배부
6) 문서의 보관, 보존 및 폐기
제 14 장 슈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 수퍼비전 ----------------------------------- 15
1) 수퍼비전의 개념
2)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 (Skidmore)
3) 효과적인 수퍼바이저의 조건 (Skidmore)
4) 수퍼비전의 기본원칙 (Skidmore)
5) 수퍼비전의 절차 (Coulshed)
6) 수퍼비전의 주요내용 (Cohen & Rhodes)
7) 수퍼비전의 모형
8) 자원봉사자에 대한 수퍼비전
2. 컨설테이션 --------------------------------- 19
1) 컨설테이션 개념
2) 컨설턴트의 역할(Ferguson)
3) 컨설테이션 모형
4) 컨설테이션의 과정
5) 컨설테이션에 응하기 전의 점검사항
<참고문헌>
제 13장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정의
정보관리는 모든 조직의 효과적 운영에 적합한 정보의 획득, 조직, 통제, 전파, 사용 및 저장 등에 관한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형태의 공식적 및 비공식적 자료와 정보를 입수하고 수집, 기록, 분석, 전달과 배포, 보관하는 활동에 관한 체계와 절차를 말한다.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
사회복지에서는 금품보다는 무형의 서비스가 많기 때문에 서비스에 관련된 기획, 실천과정, 평가는 물론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수혜자 또는 소비자의 개인신상 및 가족에 관한 정보의 수집, 기록, 분석, 보관도 중요시되므로 서비스 활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상세히 서술하는 것이 특징이다.
2. 정보관리의 필요성
복지에 대한 폐쇄적 보호의 개념에서 권리의 개념으로의 전환, 성과에 입각한 목표의 설정, 빈곤의 치유와 예방에 이르는 대다수 국민의 복지정책의 실현을 위하여 국가차원 문제영역별 지역별 체계적인 정보관리 기반 조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확충, 지방행정 정보화 사업의 확대 시행 등으로 복지정보관리체계의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1) 공적인 부문의 필요성
지역단위의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해야한다. 이를 통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의 복지관련 단체들이 공동응로 참여하여 복지대상자 관리업무를 정보화하고 복지대상자 선정에서부터 급여 지급, 일자리 알선, 복지대상자의 의견조사와 피드백에 이르는 일련의 업무를 통합하여 복지수요자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2) 기관의 필요성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과 피드백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창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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