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Cyworld)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 문헌 연구
2.1 블로그(Blog)의 개념
2.2 연구 가설
2.3 연구모형
Ⅲ. 연구방법
3.1 측정도구
3.2 자료수집
Ⅳ. 분석결과
4.1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4.2 인과분석
Ⅴ. 결론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2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도입 이후 갑작스럽게 늘어난 의사소통 기회의 발현으로 한국사회가 크게 변화하였다면 지금은 개인화된 미디어, 즉 인터넷 1인 미디어의 등장으로 또 한번의 커뮤니케이션 혁명의 시대를 겪고 있다.
현재 가장 대중적인 블로그 서비스업체가 싸이월드이다. KAIST 벤처 동아리인 EC-Club (Electronic Commerce Club)에서 출발한 “싸이월드”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자, 기업의 커뮤니티 컨설팅을 수행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업체이다. 1999년 8월 법인 등록을 마친 뒤, 같은 해 9월부터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인 싸이월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01년 9월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커뮤니티인 '미니홈피' 서비스를 시작하고, 같은 해 10월 유료 서비스인 '선물가게'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02년 7월 뮤직시티(주)와 제휴해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뮤직숍'을, 2003년 12월에는 '폰사진폴더'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싸이월드”의 주요 커뮤니티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를 정의하며 시작되는 “인맥 커뮤니티”, 각종 모임과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클럽 커뮤니티”,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 자신의 정보와 지인(知人)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인 “미니홈피 커뮤니티”, 감정을 드러내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미니룸 커뮤니티” 등이다.
싸이월드만이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의 특성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점은 미니홈피이다. 기존의 커뮤니티가 그룹(모임) 위주로 이루어지던 것과는 달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개인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 싸이월드에 가입하면 미니홈피를 갖게 되는데, 주변 사람들을 자신의 가족처럼 생각해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2003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 밖에 인터넷상의 동호회 관리 시스템, 인터넷을 이용한 인맥정보․인맥관리 시스템 등의 특허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강찬열(2002), 웹 사이트 개인화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계수(_____), 디지털경영시대에 있어서 포털서비스 품질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남창우(2004), 블로그가 온라인 콘텐츠 유통에 끼치는 영향과 비즈니스의 기회, p.7.
삼성경제연구소(2000),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CEO Information(제 235호)
삼성경제연구소(_____), 제2부 7.사이버 커뮤니티의 가치평가
서정환,이간원,신용백(_____), 의료서비스 품질측정모형의 제시와 지역별 의료품질 차이에 관한 연구 -대도시 및 지방도시지역의 비교를 중심으로-
윤현철(2004), 블로그의 이용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퍼플카우마케팅을 이용한 브랜드전략
  • 싸이월드 미니 홈피 5그림 3-1 아이리버의 안티 커뮤니티 161. 서론1.1 연구의 배경이 보고서는 중간 보고서에서 논의 되었던 아이리버의 브랜드 가치 관리 전략중 하나인 퍼플카우 마케팅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에 대한 추가 논의이다.그림 1-1. 아이리버의 퍼플카우 마케팅11.2 연구의 구조최근 보편화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인하여 과거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기업의 마케팅 부분에서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늘

  • [경영전략] 싸이월드의 커뮤니티서비스 운영전략
  •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통한 비즈니스는 앞으로 점점 발전할 것이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러한 커뮤니티 중 요즘 세간의 화제는 단연 싸이월드다. 온라인 사용 인구가 3000만인 우리나라에서 1300만 여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게 된 싸이월드는 대표적 온라인 커뮤니티로 부각하게 되었다. 2. 싸이월드 회사소개♦ 회사연혁1999.08 ㈜싸이월드 법인 등록1999.09 인맥 기반의 커뮤니티 서비스 싸이월드(www.cyworld.com) 오픈2000.08 커뮤니

  • [국제경영]싸이월드의 중국 진출 방안연구
  • 연구기관의 중국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에 대한 예측 C. 중국의 경쟁환경 분석1. 싸이월드란 무엇인가?1) 싸이월드 소개3) 주요 상거래 ITEM2) 싸이월드의 4P분석4) 싸이월드의 swot 분석2. 경쟁사 분석 - NHN의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enD. 중국의 고객분석1. 우리의 주고객층 2. 중국인의 소비 패턴1) 꿔칭(國情)2) 소비자 행동3. 중국의 젊은이들이 싸이월드를 선호하는 근거1) 명분을 중요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있다. 2) 새

  • [마케팅] 기업의 브랜드 전략과 사례연구
  • 대한 정보를 해석ㆍ처리하고 저장하는데 도움이 되며, 소비자에게 구매결정에 대한 소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에게 지각된 제품의 질이나 브랜드 연상은 소비자의 사용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 한편, 기업의 관점에서 브랜드 자산을 살펴보면 새로운 고객을 끌어 모으거나 혹은 이전 고객을 다시 끌어오는 노력에 도움이 되며, 그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친숙하고 품질에 확신을 얻고 있는 브랜드일 경우에는 더 효과적일 것

  • [국제경영] SK 커뮤니케이션즈 해외시장진출 -중국시장진출
  • 서비스오픈을 공식선언하고 싸이월드의 중국사이트 URL (www.cyworld.com.cn)을 공개했다. 이 중국 진출은 무엇보다도 한국만의 독창적 인터넷 서비스 모델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또한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터넷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 사람중심의 개인형 네트워크서비스로 성공한 첫 모델이라는 점 역시 중국을 필두로 한 싸이월드의 해외진출에 대한 국내외적인 기대감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성공적인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