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교원평가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슈전개과정
1. 문제제기
2. 교원평가제 도입 배경
3.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논쟁들

Ⅲ. 정책검토
1. 교원평가제의 내용
2.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3. 교원평가제도의 성공을 위한 방향

Ⅳ. 주요국의 교사평가 비교

Ⅴ.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얼마 전 교육부총리가 학교교육 정상화 촉진대회에서 특강을 통해 ‘교사의 자질이 공교육의 원천인 만큼 좀 더 긴장해서 교육할 수 있는,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교사도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며 교원평가제 도입의지를 밝히면서, 교육계는 물론 많은 국민들의 관심 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마라” 라는 옛 말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국사회는 조선시대부터 유교의 영향을 받아 스승과 제자사이의 도리를 엄격히 지키고, 스승을 임금에 비유 될 정도로 존경하고 대우를 받아왔다. 하지만, 사회가 변하면서 특히,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몇 년간 스승이 학생들에게 드는 ‘사랑의 매’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게 되어 문제 거리가 되었고, 학교 안에서 일어난 스승과 학생들과의 문제는 선생님이란 위상을 크게 떨어뜨리게 되었다. 그리고, 스승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방법과 교육적 수준까지 의심을 받게 되어, ‘교원평가제’라는 것이 도입된다는 실정이다.

현재, 선진국이라 불릴 수 있는 미국, 영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은 모두 교사의 경쟁력을 최우선 과제로 교사평가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수업능력과 학생에 대한 관심, 생활지도 노력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평가내용은 인사자료로 활용돼 승진, 승급과 급여책정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교원평가제’는 이제 우리나라에서 언급 될 수밖에 없는 이슈거리이다.

참고문헌
대구광역시교육행정체제진단팀(2003). 대구광역시 교육행정체제의 진단과 혁신. 대구광역시 교육청.
신상명(2000). 교원평가 이론모형의 확장 논의,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신상명(2003). 교원평가의 합리화 방안, 한국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우옥영(2003). 교장선출보직제와 학교자치시스템에 따른 교원평가의 방향, 학교자치실현연대.
윤정일(2001). 학교교육 붕괴의 실상과 원인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2.
이영만(2003). 교원승진제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 한국교총 교육정책토론회 자료집.
전제상(2001). 교사평가의 준거개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정수현(2000). 교원평가와 학교현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최상근(2003). 사교육 문제에 대한 대책: 공교육 교육력 강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공청회 자료집.
안경수(2004). 좋은 교사와 유능한 교사에는 차이가 있다. 교육사회개발원,
(ESDI:http://www.alledu4u.com) 교육칼럼 7호.
안우환(2004). 바람직한 교사평가의 방향. 교육사회개발원,
(ESDI: http://www.alledu4u.com) 교육칼럼 19-20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I. 서 론1. 연구 목적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지난 5년간의 시범학교 운영 목적인 제도의 현장 착근, 공감대 형성, 현장의 의견 수렴 등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현장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김갑성 외 2008).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

  • 교원평가제도의 고찰
  • 교원평가제의 개선을 도입과 이와 같은 복합적인 문제의 해결이 같이 이루어졌을 때 교육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강윤봉 (2007). 교원평가제 도입은 공교육 회복을 위한 선결과제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 포럼. 한국교육개발원강인수 (2003). 한국에서의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 연구. 21(4). 1-21.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원능력개발평가 네트워크 http://tf.edunet4u.net/main.do?action= DATA.LIST&kind=DATA. 연

  • [A+,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찬반 논쟁 외국의 평가제도 분석
  •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의 찬반 논쟁 외국의 평가제도 분석 I. 서론 1II. 교원평가제의 주요 내용 21. 교원평가제의 개념 22. 적용 시기 2III. 찬반 논쟁 Point 21.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측의 주장 21) 찬성 측 단체 22) 찬성 주장 내용 22. 교원평가제도의 반대 측의 주장 31) 반대 측 단체 32) 반대 주장 내용 33) 교원평가제 정착을 위해 보완해야 할 점 4III. 선진국의 교원평가제도 사례 41. 미국 42. 일본 63. 프랑스 6IV. 결론 6* 참고자료 7I. 서론교육과학

  •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개념과 중요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다면평가와 부적격교사,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도구와 방법,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관련 시사점 분석
  • 교원노조가 가진 힘으로 얼마든지 무력화시킬 수 있는 것 아닌가.참고문헌․ 김성기 외(2004), 교원평가제 논란,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우(1992),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역사적 평가, 한국교육사학․ 박영숙(1993), 교원근무성적 평가체제 개선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박혜진(2001), 인사평가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인력대학원․ 서정화 외(2002), 교육인사행정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정일환 외(1991), 교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필요성,법적근거,활용,부적격교사,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문제점,개선방안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필요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법적근거,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활용,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다면평가제, 교사상호평가제, 부적격교사,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필요성Ⅲ.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법적근거1. 교육공무원법2. 교육공무원승진규정Ⅳ.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의 활용Ⅴ.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와 다면평가제Ⅵ. 교원평가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