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 교원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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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도입배경
2. 추진과정 및 진행상황

Ⅱ. 교원평가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의 현황
2. 교원근무성적평정제도의 문제점

Ⅲ. 교원평가제의 내용

Ⅳ.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쟁점

Ⅴ. 바람직한 교원평가제의 모습 제시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교원평가제의 도입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이라는 한국사회의 시대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의 능력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1차적 과제라는 여론이 형성되었고, 이를 위해 교원평가제의 도입이 추진되었다. 학부모단체와 시민단체, 그리고 일반 대중은 교원평가제의 도입을 비교적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교원단체들을 중심으로 한 교직사회는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아래에서는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과 추진과정을 짚어보고, 교원평가제의 도입을 둘러싼 쟁점을 분석한 후 제도의 성공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1. 도입배경
한국에서 교직은 OECD 국가들 중에서도 높은 직업적 안정성과 보수 수준을 갖추고 있어 우수 인재들을 유인하는 좋은 체제를 갖추고 있다. 대학 졸업자의 희망 직업 수준 순위에서 남녀 모두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교원양성기관의 신입생 입학 성적은 최상위권이며, 중등교사 임용시험 역시 매우 높은 경쟁률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유인체제는 우리 교육의 미래를 밝게 하는 좋은 조건임이 틀림없다. 하지만 한번 높은 경쟁률의 임용시험을 통하여 입직하면 62세 정년까지 일하는 동안 교사 자신이 원하지 않는 한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기제가 부족하다는 점이 우리 교원제도의 취약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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