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교육자치제로 지방교육은 활성화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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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9장 교육자치제로 지방교육은 활성화되는가?
1
교육정책세미나
1. 교육자치제의 의의
2. 교육자치제의 필요성
3. 우리나라 교육자치제의 발전과정
4. 교육자치제의 운영 실제
5. 교육자치제의 주요 장점
Contents
2
6. 교육자치제의 발전 방향
1. 교육자치의 개념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로 부터 일정한 권한을 이양 혹은 위임 받아 그 지방의
교육행정업무를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교육제도
2. 교육자치제의 운영원칙
① 지방분권이라는 원칙 :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지시와 통제를 지양하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을 감안하여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지역의 특수성과
다양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집행함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참여와 자치정신을 신장시킨다는 의미
② 주민통제의 원칙 : 특정지역의 주민들이 그들의 대표를 통하여 교육정책을 심의하고
결정하는 것을 의미
③ 자주성 존중의 원칙 : 교육행정이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④ 전문적 관리의 원칙 : 교육은 독자성 특수성을 지니고 있어 효율적 교육운영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이 교육활동을 관리ㆍ운영
Contents
1. 교육자치제의 의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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