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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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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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장. 정책과정
2장.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정책의 개념
3장. 사회복지 정책 문제의 이슈화
4장. 이슈화 전략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
1) 사회복지 문제의 정의 방법
2) 사회복지 문제의 제기 시점
3) 사회복지 문제의 이슈 제기자
(1) 클라이언트
(2) 사회복지 전문가
4) 사회복지 문제의 제기 방법
5) 사회복지 문제 이슈화의 견제 전략-변화를 원치 않는 사람
5장. 사회복지 아젠다의 형성
1. 아젠다 형성의 의미와 성격
2. 아젠다 형성에 관한 이론 모형
1) 존스이론2) 아이스톤 이론모형
3) 콥과 로스의 이론 모형
4) 송근원의 이론모형
3. 사회복지 아젠다의 형성에의 참여자
6장. 사회복지정책의 소득재분배
1) 장기적 재분배 2) 단기적 재분배
3) 수평적 재분배 4) 수직적 재분배
7장. 사회복지 정책의 결정
1. 정책 결정의 의미와 성격
2. 정책결정에 관한 이론 모형
1) 합리모형2) 만족모형3) 점증모형4) 혼합모형
5) 최적모형6) 쓰레기통 모형7) 공공선택 이론
3. 사회복지 정책결정에 미치는 요인
8장. 각국의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 역사
1) 독일2) 미국3) 영국
4) 스칸디나비아 국가(네덜란드, 스웨던)
9장. 1. 사회복지정책 집행의 의미와 성격
2. 사회복지 정책의 이론적 모형
1) 프레스만과 윌다부스키이론모형
2) 판호른과 판미터의 이론모형
3) 매츠니한과 사바티의 이론모형
4) 불록과 램의 이론모형-10가지
5) 볼만의 정책집행에 관한 이론모형
3. 사회복지정책의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0장 사회복지정책의 평가
1. 정책평가의 의미
2.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특징
3. 사회복지정책평가의 필요성
4. 총괄평가와 과정평가
5. 설계의 종류
6. 정책결정자의 의도적 행동
7.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절차
8. 정책평가의 중요성
9. 사회복지정책의 평가자와 평가기준
10. 사회복지 정책의 평가절차
1) 사회복지정책 평가의 목표달성
----
4)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설계서 작성
6) 분석 및 해석
(1) 비용편익분석 (2) 비용효과분석
(3) 의사결정나무 분석
① 마디의 기능② 의사결정나무분석의 단계
③ 마르코프모형
④길버트와 스펙트의 3P ; 과정(process), 산출(product), 효과(performance)
⑤ 줄서기 이론 ⑥ 선형계획
7) 정책보고서의 작성 및 제출
4. 사회복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1장. 정책목표
1. 정책의 목적 2. 정책수단과 목표의 혼란
3. 목표의 다양한 형태
12장. 평등
1. 평등의 유형
2. 누구를 평등하게 할 것인가?
1) 특정지역에의 소속2) 사회적 위치의 차이
3) 특정 집단에의 소속
3. 무엇을 평등하게 할 것인가 ?
4. 어떻게 평등하게 할 것인가 ?
13장. 효율
1. 수단으로서의 효율
2. 배분적 효율(파레토 효율)
3. 평등과 효율의 관계
14장. 욕구: 사회적 적절성
1. 욕구와 바라는 것의 의 차이 : 욕구의 속성
2. 욕구의 차원
1) 상징적인 욕구2) 상대적용구와 절대적 욕구
3) 직접적 욕구와 도구적 욕구4) 공동체적 욕구
5) 공동의 욕구3. 욕구의 대상
15장. 자유
1. 자유란 2. 사회복지 정책과 자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국민개개인에 대한 문화적인 최저한의 보장이 지역사회, 지방, 국가로 확대되고 지방정치에의 참여 및 국정에의 참여가 적극적으로 고양될 때 진정한 복지국가의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국적인 공평한 사회적 생활의 보장은 현대적인 복지국가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중앙정부에서가 아닌 기초자치체의 역할이 증대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경제위기가 우리에게 준 교훈은 보다 치밀한 사회안전망과 복지행정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시겼다는 것이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되고 있으나 지방정부는 경제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지역차원의 복지프로그램 하나 제대로 내놓지 못함으로서, 지역주민들의 손에 의해 직접 선출된 지자체의 실상이 확인되었다. 더 이상 지방자치라고 하는 것이 중앙정치의 들러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정치, 행정, 문화, 복지, 교육, 의료 등 총체적 차원에서 지방사회를 일정 수준의 지역공동체로 완결시킨다는 시각 하에 주민의 적극적인 행정에로의 참여가 필요하다. 지역에서 원활한 사회복지수행을 가로막는 제 요소들을 개선하는 주민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현재 우리의 지역복지활성화의 장애요소는 지역의 복지환경을 둘러싼 제도와 의식의 문제가 중첩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지방정부의 복지사업수행상의 장애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지방정부가 지역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이 되는 행․재정적 제도마련 및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범정부적 차원에서의 복지대책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수준에서 지역현실에 맞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의 파트너쉽에 기초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며 이것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이장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과정 및 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① 허구생 『빈곤의 역사』 한올아카데미 2002
② 한국복지연구회 『사회복지의 역사』홍익제 1985
③ 한국복지연구회 『사회복지의 역사』이론과 실천 1988
④ 칼 드 슈바이니츠 지음(남찬성 옮김) 『영국사회복지 발달사』인간과 복지 2002
⑤ 감정기외 2명 『사회복지의 역사』나남출판사 2002
⑥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양서원 2002
⑦ 박광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양서원 2002
⑧ 송정부 『사회복지학총론』나눔의 집 2000
⑨ 송정부 『사회복지원론』경진사 1986
⑩ 가스통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한울아카데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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