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 제9장 교육기획 및 교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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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기획
2. 목표관리 및 사업진도평가
3. 교육비용의 효과성분석
4. 등록학생수 추정 및 기타
5. 교육정책
6. 한국교육정책의 고찰
7. 사례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4절 등록학생수 추정 및 기타

1. 등록학생수 추정
장래의 등록학생 수를 추정하여 산출하는 수단으로 이자율을 이용한 산출모형, 선형 성장모형,
기하급수 증가모형, 지수함수 증가모형, 곰페르츠 곡선모형, 로지스틱 성장곡선모형, 변형된 지
수성장모형이 사용한다.

2. 대기모형
대기모형(queuing theory)은 대기시간을 의미하며, 대기하는 학생들의 수가 너무나 길거나 또는
대기시간이 지나치게 긴 경우를 구별한다.

대기자수=

일일 평균대기 기간(시간)=

학생당 평균대기 기간(분)=일일평균대기시간*일일 학생이용시간(6시간)*60분*일일 사용시간의 비율

예를 들어 학교의 컴퓨터가 200대이며, 컴퓨터를 자유로이 이용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50분이며, 컴퓨터
를 사용한 학생이 대기학생과 자리를 교환하는데 2.5분이 소요된다. 이 컴퓨터실은 하루에 7시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에 평균적으로 교체되는 컴퓨터 이용 회수는 8번이다. 따라서 이 학교가 갖는 컴퓨터가 수용
할 수 있는 학생의 수용능력은 하루당 1,600명이다. 컴퓨터를 사용할 것으로 예정되는 학생은 매일 1,500명
이다. 일일 수용시설 능력이 1,600명이고, 대기이론의 여섯 번째 조건을 충족한다.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은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배치되는 상황이 아니며, 학생들은 컴퓨터실에 임의로 도착하고 다른 학생의 도착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이다. 이러한 경우 평균대기자수를 산정한 후에 일일 평균 대기기간을 선정한다.

평균대기자 수=

평균대기기간(일)=
참고문헌
정태범(1999). 교육정책분석론. 서울: 원미사 P.188-199, 224-230
김윤태(2000). 교육행정경영 및 정책의 탐구. 서울: 동문사 P.22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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