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1.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
학교 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음
교육과정 사회학의 등장배경
1970년 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된 것.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면서 교육과정을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
교육과정 사회학의 대표적인 학자
영(Young)
번스타인(Berstein)
보르되(Bourdier)
애플(Apple)
이글스톤(Egglest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 사회학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이 사회화의 과정이라는 맥락을 가질 때,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내용은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앞으로 어떻게 살아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ABSTRACT)Sociology of CurriculumMost of the people have general thoughts that the knowledge taught in school has universal value and it is believable knowledge and norms. However, school curriculum is a social product. Educational knowledge taught in school is determined through the interaction of related groups and subjected to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 of society. The sociology of curriculum is study that treats the social character of curriculum, which managed in school education. Here we explain the complicated character o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사회학『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발표 요약 보고서발표일: 2005.11.04(금)-목 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

  • 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 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 정의-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2. 교육과정사회학이 나타나게 된 배경- 교육사회학을 지배해온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지나치게 거시적 수준에서 분석- 교육의 사회평등 또는 불평등 기능을 밝히는 데 있어서 투입과 산출모형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학교교육의 내적 과정에 무관심 3. 영국의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제 10장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교육과정사회학2.교육과정사회학자들3.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4.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의 기능(1)교육과정의 사회화 기능(2)교육과정의 경제체제 유지기능목차개념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을 거시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에 치우침을 비판교육제도 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 교육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영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