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의 변화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공교육제도의 성격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의 동요
평생교육의 출현
공교육제도의 형성 과정
1789년 프랑스혁명→근대국가 형성 →교회와 세속 정부간의 쟁탈전 →근대국가가 교육장악 →산업사회의 요구 결합
근대국가 이전 교육
‘교육권신수설’의 지배시대 : 종교가 교육을 지배
사람들의 임무 : 신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
숭배적 학습 중시 : 위로부터의 가르침
교육형태
가정교사 : 귀족계급, 부유층
교회학교 : 신앙교육과 빈민층 자녀의 교육
Ⅰ. 공교육 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 근대국가의 공교육제도의 등장
절대주의
(16~17c)
1789년
프랑스 혁명
근대국가
형성
국가가 국민의 교육을 담당
공교육 체제
확립
- 종교,문화,교육을 국가권력의 지배하에 통제됨
- 국가권력의 교육 : 국가를 통한 교육이 아닌 기회 결정, 방임결정,교육 내용과 방향 결정
- 1763년 라 샬로떼 :국가교육론
- 교육정부
(산업혁명)
- 국가교육사상을 실현시키는 토대 마련
-국민교육론:
국가의 지배권 주장
-교육자유론:
시민들의 교육 활동의 자유주장
-1791년 꽁도르세 :공교육조직법안
- 보편교육사상
- 충성스럽고 유능한 국민육성
-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국민의 질적 수준 향상
-국가가 통제하는 공교육체제
-정치 공동체의 필요
2)공교육 제도의 성격
<보편성과 통일성의 사상>
*반톡 : 18세기와 19세기 대중적 학교 교육체제가 등장한 배경으로 통일성 사상 지적함 헤겔의 철학 보편성과 생시몽의 ‘가르침의 통일성’ 사상이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되었다고 설명함
*뒤르껨 : 한 국가 구성원의 강한 결속을 지탱하는 집합의식의 효과적 교육을 뜻함
개인적 원리와 국가의 공동이익을 중시하는 사회적 권리의 교육적 표현이 공교육이다
한 국가를 단위로 보편적 이념과 목적을 추구하는 동시에 교육의 운영 방식에 있어서 통일성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제도의 변화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 교육제도의 변화1제3장교육제도의 변화2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2) 공교육제도의 성격 2.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3. 평생교육의 출현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3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근대국가 이전- 종교가 교육을 지배신이 가르침의 원천 의심과 비판은 파문의 사유로 충분 종교의 신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숭배적 학습 중시 (교육권신수설) 공(公)교육사상 < 사(私)교육

  • 교육제도의 변화2
  • 교육제도의 변화◈ 차 례 ◈들어가는 말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공교육제도의 성격2.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3. 평생교육의 출현맺음말들어가는 말현대사회 -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 보편화→국가통제하의 학교제도 운영교육 - 시대에 따라 변한다 → 각 시대별 적합한 교육형 사회체제와 교육 사이의 모순 존재사회변화교육변화사회와 교육이 “타협적”으로 변화목적 현대적 공교육제도 형성

  • 프랑스의 역사교육
  • 교육제도의 변화와 그에 따른 역사 교육의 변화 - 역사교육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방향 프랑스에서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은 18세기에 들어서였는데, 그것은 프랑스 혁명 이후 역사학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혁명으로 건설된 근대사회의 형성과정과 그 성격을 이해함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기르는데 역사가 중요한 학문으로 인식되었다.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등장 이후 강화

  • 대안학교 현황과 문제점, 기관방문
  • 등장배경서양 대안교육의 등장배경-“대안” 이라는 말은 “새롭다”는 뜻을 갖고 있다. 대안 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해 새로운 교육을 지칭하며, 동시에 기존 교육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가능성 있는 교육을 말한다. 대안 교육은 기존 교육에 대한 대체적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기존교육의 문제 파악으로부터 시작된다. 새로운 학교 교육 운동가들은 이미 1960년대부터 서구 교육계에 등장했다.대안교육은 기존의 공교육이 산업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교육3) 계발주의 교육관4. 신교육1) 교육의 특징2) 새 교육운동3) 진보주의4) 본질주의5) 항존주의6) 재건주의7) 대표 사상가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 신과 일치된 인간양육(영혼구제)2) 교육방법 : 개별, 직관, 귀납적 교수- 학교의 유쾌한 장소화3) 교육내용 : 특정 고전어, 고전 문학에 한정하지 않음(범지주의)4) 교육대상- 일반시민(그러나, 상류계급의 교육이라는 인상이 강함) : 특정계급으로 한정하지 않음⇒ 근대 국민교육제도와 통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