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의 변화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공교육제도의 성격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의 동요
평생교육의 출현
공교육제도의 형성 과정
1789년 프랑스혁명→근대국가 형성 →교회와 세속 정부간의 쟁탈전 →근대국가가 교육장악 →산업사회의 요구 결합
근대국가 이전 교육
‘교육권신수설’의 지배시대 : 종교가 교육을 지배
사람들의 임무 : 신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
숭배적 학습 중시 : 위로부터의 가르침
교육형태
가정교사 : 귀족계급, 부유층
교회학교 : 신앙교육과 빈민층 자녀의 교육
Ⅰ. 공교육 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 근대국가의 공교육제도의 등장
절대주의
(16~17c)
1789년
프랑스 혁명
근대국가
형성
국가가 국민의 교육을 담당
공교육 체제
확립
- 종교,문화,교육을 국가권력의 지배하에 통제됨
- 국가권력의 교육 : 국가를 통한 교육이 아닌 기회 결정, 방임결정,교육 내용과 방향 결정
- 1763년 라 샬로떼 :국가교육론
- 교육정부
(산업혁명)
- 국가교육사상을 실현시키는 토대 마련
-국민교육론:
국가의 지배권 주장
-교육자유론:
시민들의 교육 활동의 자유주장
-1791년 꽁도르세 :공교육조직법안
- 보편교육사상
- 충성스럽고 유능한 국민육성
-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국민의 질적 수준 향상
-국가가 통제하는 공교육체제
-정치 공동체의 필요
2)공교육 제도의 성격
<보편성과 통일성의 사상>
*반톡 : 18세기와 19세기 대중적 학교 교육체제가 등장한 배경으로 통일성 사상 지적함 헤겔의 철학 보편성과 생시몽의 ‘가르침의 통일성’ 사상이 구체적인 방향 제시가 되었다고 설명함
*뒤르껨 : 한 국가 구성원의 강한 결속을 지탱하는 집합의식의 효과적 교육을 뜻함
개인적 원리와 국가의 공동이익을 중시하는 사회적 권리의 교육적 표현이 공교육이다
한 국가를 단위로 보편적 이념과 목적을 추구하는 동시에 교육의 운영 방식에 있어서 통일성을 지향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애착관계의 중요성과 애착장애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치료방법
- 사회복지실천론 - 3주 3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게임중독-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바로 선 병원 현장실습 소감 발표
-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출산하는 것은 적절한 행위인지, 청각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을 아기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부부의 선택을 ~
- 모든 부모는 의무적으로 부모교육을 받게 해야만 한다(찬성) 부모교육은 자율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반대)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