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의 변화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제도의 변화
1
제3장
교육제도의 변화
2
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
2) 공교육제도의 성격
2.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3. 평생교육의 출현
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3
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
근대국가 이전- 종교가 교육을 지배
신이 가르침의 원천
의심과 비판은 파문의 사유로 충분
종교의 신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숭배적 학습 중시
(교육권신수설)
공(公)교육사상 < 사(私)교육사상 (지배적)
교육을 시키고 말고는 부모의 결정사항으로 귀족과 유산층의 사교육과 교회학교의 교육이 전부임
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4
절대주의의 등장 (대략16~17세기)
-전제군주들이 국가권력으로 종교, 문화, 교육 등을 통제
-국가의 지배 하에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뜻 X
1.국민에게 교육기회를 주거나 주지 않는 결정
2.어느 집단에게는 교육을 제공하고 어느 집단에는 제공하지
않거나 또는 방임하는 결정
3.교육을 실시하는 경우, 교육의 방향과 내용의 결정은 국가가
장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 2.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세계교육의 위기- Philip Coombs 유네스코의 보고서 - 생존을 위한 학습“학교에서 참된 교육기관의 기능을 기대할 수 없으며 오히려 학교가 교육적 역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Ivan Illich and E. Reimer문제는?획일성몰개성성그리고 순응성결국 변화는 피할 수 없으며 이는 “학교교육의 기본 테두리 내에서 부분적 개방과 개혁을 시도”,또는 “기본 테두리에서 벗어나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교육하려는 시도”

  •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
  • 제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 > Index2014.m.d1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2 ) 공교육제도의 성격2 . 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 3 . 평생교육의 등장 12.학교본의 공교육제도의 동요3.평생교육의 등장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공교육?” 이란공교육(公敎育)은 공적 주체에 의해 공적 재원(財源)으로 공적 절차에 따라 운영되는 교육으로, 공익을 목적으로 한다.11 . 공

  • 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발달 - 등장과 특징
  • 3장 교육제도의 형성과 발달목 차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학교 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평생교육의 등장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근대국가 이전의 교육공교육제도의 등장과 특징종교가 교육을 지배주체적 학습자 의식결여공교육< 사교육교회: 신앙교육을 위한 교회학교 운영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절대주의 시대 교육(약 16세기- 17세기)공교육제도의 등장과 특징전제군주의 지배하에 종교, 문화, 교육 등 통제국가권력

  • 교육제도의 형성과 발달_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
  • 교육제도의 형성과 발달목차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2) 공교육제도의 성격학교본위 공교육제도의 동요평생교육의 등장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공교육 제도는 언제 등장하였는가?1789년 프랑스혁명근대국가의교육 장악산업혁명으로시작된산업사회의 요구위 세가지 요인이 합쳐 오늘날과 같은 공교육제도 확립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근대국가와 공

  • 교육제도의 변화 -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 성격
  • 교육제도의 변화목 차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공교육제도의 성격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의 동요평생교육의 출현1. 근대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공교육제도의 형성 과정1789년 프랑스혁명→근대국가 형성 →교회와 세속 정부간의 쟁탈전 →근대국가가 교육장악 →산업사회의 요구 결합근대국가 이전 교육‘교육권신수설’의 지배시대 : 종교가 교육을 지배사람들의 임무 : 신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것숭배적 학습 중시 : 위로부터의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