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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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제도의 변천
교육사회학
목차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
일제 강점기
식민지교육
교육 독립투쟁
분단하의 교육제도
미 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중심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
농민, 하층계급, 여성들은 교육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세종 임금에 이르러 한글이 창제→학습기회가 확대 but, 지배계급의 한문중심의 문자생활
관학과 사학이 언제나 병존(왕조 초기 - 관학/안정기 - 사학)
관리의 양성과 선발에 주목적 -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 유지 운영
관학은 정부의 철저한 관리 하에 있었음
정부가 교육을 지배하고 운영
과거제도를 국가가 운영함으로써, 국민들이 스스로 학습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서당, 서원 등의 마을지역별 사설 교육조직이나 독학으로 공부
조선왕조 후반(18C)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개혁론이 제기→실현되지 못함.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 개화기의 교육
19세기 말엽,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
→교육의 근대화
교육 근대화의 필요를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은 개항지의 주민들
외국의 상인들이 밀려옴에 따라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 세상에 관한 지식의 필요성을 느낌
주민들의 교육 근대화 요구는 원산학사의 설립으로 나타났다.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 개화기의 교육
원산학사(1883)
최초의 근대적 사학
조정의 윤허까지 받은 주민들에 의해 자치적으로 설립된 정식학교
자생적 근대교육기관
문반과 무반으로 나뉜 교육과정 (문반 - 상업과 해외무역 및 행정에 필요한 내용 중심/무반 - 치안유지에 필요한 군사훈련 중심)
육영공원(1886)
최초의 근대적 관학
조선정부가 처음으로 설립한 신식학교
8년간 존속되다가 폐교
정부가 이용후생을 위한 서양의 과학기술문명을 도입하기 위하여 설립한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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