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교육사회학
목차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개화기 이전의 교육
개화기의 교육
일제 강점기
식민지교육
교육 독립투쟁
분단하의 교육제도
미 군정기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몇 가지 특징과 변화
교육개혁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유학 중심의 교육제도
사서삼경을 비롯한 유학과 중국의 고전 중심
소수의 지배계급 남자들에게만 허용
농민, 하층계급, 여성들은 교육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세종 임금에 이르러 한글이 창제→학습기회가 확대 but, 지배계급의 한문중심의 문자생활
관학과 사학이 언제나 병존(왕조 초기 - 관학/안정기 - 사학)
관리의 양성과 선발에 주목적 - 과거제도와 긴밀한 관계 유지 운영
관학은 정부의 철저한 관리 하에 있었음
정부가 교육을 지배하고 운영
과거제도를 국가가 운영함으로써, 국민들이 스스로 학습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서당, 서원 등의 마을지역별 사설 교육조직이나 독학으로 공부
조선왕조 후반(18C)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개혁론이 제기→실현되지 못함.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 개화기의 교육
19세기 말엽,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
→교육의 근대화
교육 근대화의 필요를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은 개항지의 주민들
외국의 상인들이 밀려옴에 따라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 세상에 관한 지식의 필요성을 느낌
주민들의 교육 근대화 요구는 원산학사의 설립으로 나타났다.
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2) 개화기의 교육
원산학사(1883)
최초의 근대적 사학
조정의 윤허까지 받은 주민들에 의해 자치적으로 설립된 정식학교
자생적 근대교육기관
문반과 무반으로 나뉜 교육과정 (문반 - 상업과 해외무역 및 행정에 필요한 내용 중심/무반 - 치안유지에 필요한 군사훈련 중심)
육영공원(1886)
최초의 근대적 관학
조선정부가 처음으로 설립한 신식학교
8년간 존속되다가 폐교
정부가 이용후생을 위한 서양의 과학기술문명을 도입하기 위하여 설립한 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교육상황을 구성하는 행위자로서 교사와 학생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하고,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생생하게 기술함으로써 학교 특히 교실내의 살아있는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3) 비판① 행위자의 중요성을 너무 강조하는 나머지 사회구조의 영향력을 경시제 3장 교육제도의 변화1.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그 특징1) 근대 국가와 공교육제도의 등장① 오늘날의 공교육제도 : 19세기 이후에 발달한 것② 공교육 제도의 탄생 배경 : 새로

  • [교육사회] 제8장 교육선발과 시험
  • 교육의 과정 = 학생의 흐름 )*학교제도의 특성-복선제도 : 중등학교 수준에서 대학에 갈 수 있는 중등학교와 대학에 갈 수 없는 중등학교로 구분함, 직업학교와 실업계 학교와 같은 것으로 나누어 있는 제도 (ex.영국, 프랑스)-단선제도 : 단선적인 학제에 따라 중등학교 졸업자 전원에게 대학 진학기회가 주어지는 제도 (ex.미국, 일본, 한국)복선제도단선제도장점진로 조기 결정균등한 기회제공으로 사회이동을 촉진시켜 민주주의의 이상에 적합단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 1 근대학교 제도의 도입 2 일제 강점기
  • 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1.근대학교 제도의 도입개화기 이전의 교육2) 개화기의 교육2. 일제 강점기식민 지 교육2)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의 학교제도1)미 군정기2) 국민교육제도의 형성3) 몇 가지 특징4) 교육개혁한국교육 변천의 사회적 배경 현대 한국의 교육제도 - 학교 본위의 공교육제도 학교본위 - 유치원에서 대학, 대학원에 이르는 각급 학교가 교 육제도의 중심 공교육제도 -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권력기구에 의하여 운

  •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일제강점기
  • 교육 지배)고려~조선조 말교육방식 : 국가가 교육기관 운영X시험제도를 통해 학습활동 조장, 학습내용 관리->스스로 학습을 하게 함(독학,마을지역별로 사설교육조직(서당,서원))학습내용 : 유학why? 향시(생원과 진사 선발), 회시(고급관리 선발) 모두 유학에서 출제삼국시대,통일신라시대,고려,조선 모두 유학(변화X)교육이 그 사회의 이념을 유지시키는 국가기구라고 할 때,한국의 교육은 이념의 재생산에 매우 충실한 역할을 함1.근대적 학교제

  • 4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1 근대 학교제도 도입
  • 4. 한국교육제도의 변천목 차 1.근대 학교제도 도입1) 개화기 이전의 교육2) 개화기의 교육2. 일제강점기1) 식민지교육2) 교육 독립투쟁3. 분단하는 교육제도1) 미 군정기2) 국민교육제도의수립과 전개3) 몇 가지 특징과 변화4) 교육개혁1. 근대 학교제도 도입1. 근대 학교제도 도입 ① 긴 세월 동안 유학(儒學)중심의 교육제도를 지킴.② 교육내용은 언제나 사서삼경(四書三經)을 비롯한유학과 중국의 고전을 중심.③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