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구축의 원칙과 방향 지역사회 자원동원의 의의와 자원동원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자원동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의 개념과 필요성, 구축의 원칙과 방향
(1)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의 개념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는 지역사회의 각 조직 사이에서 형성된 연계체계로서 협력적인 활동이나 공동사업 등과 같은 조직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사회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는 경계가 모호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기관들의 집합이며, 계급이 없는 개별적 단위의 공동체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복지 수요자의 다양한 욕구 충족과 문제의 해결, 복지 증진 등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들의 협력체계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자원을 조직하거나 참여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복지조직들의 공통의 목표나 문제 해결을 추구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조직화의 유용한 실천전략이 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결속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지역사회 욕구 조사와 정보 수집 및 분석, 교육과 훈련, 옹호, 홍보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에 종사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 내부는 물론 외부,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그 범위를 넓혀 활동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참고문헌
-
3. 참고문헌
- 김범수 외,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2019.
- 정성배 외, 「지역사회복지론」, 창지사, 2018.
- 손지현, 「지역사회복지네트워크 효과성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정책 제43권 제2호, pp.215-239, 2016.
- 정무성, 「사회복지기관의 민간자원 동원전략」,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8집, pp.1-21, 2000.
- 차정하, 「사회복지기관의 자원 개발 실태와 확대 방안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