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봅시다.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슈퍼비전
2. 슈퍼바이저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복지 전공을 하는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으로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시험해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을 통합하면서 사회복지 개입에 대한 효용성을 평가하거나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현실을 경험하는 등 현장실습은 사회복지교육에서 필수이며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문화적 유능성과 민감성을 기르거나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우고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로 인해 선택의 고민도 느껴볼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학이 실천학문으로서의 특성으로 인해 현장실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현장실습은 사회복지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만, 현장실습을 지원하는 기관이나 단체의 슈퍼바이저들은 이론에 대한 지식이나 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에 대해 준비 부족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해왔다. 또한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교수 또한 구조화되거나 체계화된 실습프로그램에 대한 슈퍼비전의 부재나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단순 일손 돕기 형식의 실습 진행에 대해 불만을 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겠다.
Ⅱ. 본론
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슈퍼비전
실습지의 확보나 실습의 질적인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지만 실습교육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사회복지실천기술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것이 현장실습의 가장 큰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슈퍼비전은 실습교육의 주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며 원리와 이론을 사회복지실천기술로 이전되도록 돕는 교육과 훈련의 과정이다.
실천학문인 사회복지학의 특성으로 인해 실습과목은 현장에 있는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이 학습과 실습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실제 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는 실습생을 전문직으로 사회화시키며, 사회복지사로서의 핵심지식과 기술, 그리고 가치를 전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슈퍼바이저는 이론과 기술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실습의 진행과정을 안내하는 안내자와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현장실습 기간 동안에 실습생들의 학습과 경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실습생들은 현장실습을 전문적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훈련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슈퍼바이저의 전문적인 특성을 실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현장실습이 사회복지사로서의 발전을 위한 준비와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에 중요성이 높다고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은 사회복지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현장실습의 성공적인 운영에 절대적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학과장과 한국사회복지사협회에 가입된 사회복지기관의 실습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복지기관의 표준화된 실습프로그램이나 실습에 대한 내용의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 슈퍼바이저의 자질문제와 교육기관의 실습에 대한 슈퍼비전이 부족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와 같은 조사는 교육기관과 실습기관 사이의 관계가 유기적으로 형성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교육기관에서 배우는 사회복지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실제 적용될 가능성이 없다고 기피하여 현장실습의 상당 부분이 이론교육에만 할애되는 문제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기관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전문성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현장을 무시하는 결과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융일 외(2011), 사회복지 수퍼비전론, 양서원.
양옥경 외(2007). 사회복지 현장실습 수퍼비전,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장수미(2010),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Vol. 62, No. 2, pp.235-255.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17), 사회복지현장실습 매뉴얼,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