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을 하면 슈퍼바이저 실습지도자가 학습자를 지도하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이 사회복지사가 되어 실습생에게 슈퍼비전을 주게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의 과정과 슈퍼비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을 하면서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7 / 2023.12.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습을 하면 슈퍼바이저 실습지도자가 학습자를 지도하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이 사회복지사가 되어 실습생에게 슈퍼비전을 주게 될 것입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슈퍼비전의 과정과 슈퍼비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실습을 하면서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어떤 것이 있는지 기술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과정
2. 슈퍼비전의 필요성
3. 실습 중 슈퍼바이저의 역할


III. 결론
본문내용
II. 본론
1. 슈퍼비전의 개념과 과정
슈퍼비전은 사회복지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현장실습생이나 실무자에게 전문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지도 및 지원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지도나 감독보다 더 깊이 있고 개인 맞춤형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의 역량을 개발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슈퍼비전의 과정

1) 필요성 평가
학습자와의 초기 상담을 통해 개인적 목표, 강점, 약점을 평가합니다.
학습자의 성장과 전문성 발전을 위한 필요한 영역을 식별하고 목표를 설정합니다.

2) 목표 설정
슈퍼비전에서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합니다. 이는 학습자의 성장에 중점을 두며, 실무 능력 향상, 전문성 강화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계획 수립
개별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합니다.
계획에는 어떤 활동이나 경험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포함됩니다.

4) 실행과 관찰
수립된 계획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현장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경험을 쌓게 됩니다.
슈퍼바이저는 학습자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발전의 방향을 조절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5) 평가 및 수정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고, 목표 달성 상태를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계획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목표를 수립하여 학습자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도합니다.

6) 평가와 피드백
슈퍼비전은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습자에게 주어진 피드백은 성과 향상 및 개선을 도모하며, 지속적인 학습과정을 촉진합니다.

슈퍼비전은 이론적인 교육을 실무 능력으로 연결시키고, 학습자가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상호적인 지도와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와 관심사 보고서
  • 생각이 들 때 마다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와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법도 있을 수 있음. 10) 폭력의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 실습지도자는 위험 가능성에 대해 충분 히 인식시키고 대처방안에 대해서 가르쳐 줄 책임이 있음, 실습생이 안전수칙, 위기개 입, 위기처리절차 등을 잘 알고 있어야 함. 가정방문 시 항상 기관에 일정을 알려야 함. 11)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 클라이언트 스스로 선택한 행동

  • 사회복지에 있어 슈퍼비전의 개념과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에 있어 슈퍼비전의 개념과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I. 서론우리나라가 수준 높은 복지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사 양성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실무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양성을 위해 학교의 이론 교육 뿐만 아니라 졸업 전 실천현장에서의 실습이

  • 사회복지 실습의 이해와 현장실습 책임
  • 실습생의 목적 -실습생 자신의 능력 및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선택 동기와 이상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제공.-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 아니라 각 복지기관의 원조 과정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기술 및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습득.학교(학과)의 목적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과 협력하여 학교교육과 실천현장의 교량 역할을 담당. -사

  • 사회복지사2급-사회복지현장실습(직접실습, 간접실습)
  • 사회복지현장실습이라고 명하고 전공필수과목으로 편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적 가치에 입각하여 학교에서 배운 지식 및 기술을 실질적으로 사회복지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교육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를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이다.사회복지 현장실습을 통해서 학생들은 전문사회복지사로서 다양한 유형의 능력을 경험하면서 사

  •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의식에 미치는영향00
  • 것이 사회복지현장실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대학 4학년동안 이론적이고, 학문적으로 배운과정을 실지 산경험으로 체험해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학과 학생이 현장실습하는 것은 실지로 가장 중요한 내용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 전공 필수 교과목 안에도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이 자신들이 배운 전공교과목이 실천현장 속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이해하고,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직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