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_영유아 관찰일지를 쓰는 근본적인 이유를 두 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영유아 관찰일지를 쓰는 근본적인 이유를 두 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근본적인 이유
2.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넓은 의미로 관찰은 천문학자가 해와 달, 그리고 별자리 등의 움직임이나 변화를 조사하는 것처럼 특정한 현상에 대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관찰은 연구자 혹은 관찰자가 일상생활이나 주변에서 관찰 대상에게 특별히 계획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특정 사람의 행동을 연구하고, 관찰 직후 바로 기록하는 것이다. 이는 일상생활 속의 자연스러운 행동들을 연구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도 할 수 있다.
관찰일지는 영유아 보육시설에서의 상담과 다양한 문제 예방을 위한 적절한 기초자료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선진국에서는 영유아나 어린이들에게서 심리적인 두려움이나 신체적 활동에 대한 불만족이나 고충 등이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찰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보육시설에서 영유아들의 적응이나 사회성 등을 위해 영유아들의 반응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교육활동에서 관찰이 기본이 되어야 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인식되기 쉽지만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은 자신들의 의도와 관심에 따라 활동하며, 우연하게 관찰된 영유아의 행동이나 말에 일반화를 하거나 고정적인 판단을 내리기 쉬울 것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관찰은 영유아 교육에서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본론에서는 영유아 관찰일지를 쓰는 근본적인 이유와 관찰을 통해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유아 관찰일지를 작성하는 근본적인 이유
(1) 환경학적 목적
환경학적 목적은 영유아의 행동 양상과 성장배경 및 주변 환경조건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 관찰일지를 작성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육시설에서 나이에 관계없이 통합적인 교육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크기의 교실에서 다양한 연령의 영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행동이나 말 등을 관찰한다면, 형제 관계에 따라 또래집단의 형성이나 놀이 유형 등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관찰일지로 확인할 수 있다.
(2) 규준발견적 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연속적으로 재구성하며 경험의 질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출발점은 학문적 지식이 아니라, 아동의 경험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교육은 아동이 교육적 경험을 통해서 학문의 수준에 이르도록 해주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건강가정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타일러(Tyler, 1949)는 교육목적,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평가라는 네 가지 요소의 순환적 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의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어떤 인지ㆍ정서ㆍ행동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어떤 개인ㆍ사회적 자원을 동원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도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평가(assessment)는 검사나 진단을 포함하지만 상담자가 내담자를 가장 잘 도와주기 위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내담자의 언제, 어떤 부분을 수용ㆍ공감ㆍ이해하고, 어떤 부분을 자원으로 활용하며 어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아동들은 행동, 성격, 생활환경 등 여러 부분에서 서로 다른 다양성을 보인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을 ‘개인차’ 라는 용어로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특수아동이든 일반아동이든 간에 각 개인마다 독특하게 지니고 있는 개별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단지 장애 아동은 학습이나 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차이의 정도가 다른 아동들과 좀 더 구별되고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일 뿐이다. 이렇듯 특수 아동에게도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그 무엇과 바꿀 수 없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이유로 의대입학을 거절당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강인한 의지로 1896년에 로마 대학을 졸업한 첫 번째 여성의학자가 되었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의지는 전통적인 교육방법에 도전하고 여러 업적을 남기는 원동력이 되었다.대학을 졸업한 후 정신과 임상진료소에서 근무하게 된 그녀는 정신지체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정신지체아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연구한 끝에 의학적인 치료 보다는 교육을 통해 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대해 어떻게 생각하 3)는가?외교학과 외교관이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1) ?우리 나라가 앞으로 외교적으로 더욱 신경을 써야 할 지역과 그 이유는 2) ?적대국의 개념이 더 이상 필요하다고 보는가 3) ?경제학과 기업부도로 실업자가 늘어나는 경우 정부는 어떤 방법으로 개입해야 하는가 1) ?우리 나라 경제 발전에서 재벌이 끼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말해보 2)라.세금을 3) 많이 거두면 경제 자유를 저해한다 세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