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29 / 2024.02.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므로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new-1)
본문내용
나. 삼국 시대와 남북극 시대의 전개

● 고구려

- 태조왕 : 옥저 복속, 계루부 고씨의 왕위 독점
- 소수림왕 : 불교 공인, 태학 설립, 율령 반포
- 광개토대왕 : 만주 일대 장악, 신라에 침입한 왜 격퇴
- 장수왕 : 평양 천도, 남진 정책, 백제의 한성 함락(한강 유역 확보)
- 수・당의 침략 격퇴 : 살수 대첩(수), 안시성 싸움(당)

● 백제

- 고이왕 : 한강 유역 장악, 관등제 도입
- 근초고왕 : 마한 잔여 세력 정복, 평양성 공격, 왕위 부자 상속 확립
- 무령왕 : 지방의 22담로에 왕족 파견-> 지방 통치 강화
- 성왕 : 사비 천도, 한강 유역 일부 회복,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

● 신라

- 내물왕 : 김씨 왕우 세습, 왕호를 마립간으로 변경, 고구려의 도움을 받아 왜의 침략 격퇴
- 법흥왕 : 율령 반포, 골품제 정비, 불교 공인, 금관가야 복속
- 진흥왕 : 화랑도 개편, 한강 유역 차지, 대가야 정복, 함경도 지역 진출(황초령・마운령 순수비)

※ 고구려, 백제, 신라와 관계있는 왕을 일단 구별하기 외우기란 어렵다, 그러나 자주 출제되는 상황임에도 계속 틀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번에 제대로 외워두는 것이 좋다.
가장 먼저, 왕들의 앞글자를 확인하면 한번도 중복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일 단, 고구려는 ‘태소광장’, 백제는 ‘고근무성’, 신라는 ‘내법진’으로 외우면 혼동되는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런 다음 ‘고구려’는 ‘태조옥’, ‘소수불태’, ‘광개만’, ‘장수남백’으로 기억 하고, ‘백제’는 ‘고관’,‘근평’,‘무담’,‘성사’로 기억하며, ‘신라’는 ‘내마왜’,‘법골불금’,‘진화 대함’으로 기억하도록 노력하세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역사적 정체성
  • 및 사회 현상에 대한 공간적 이해, 시간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 문제에 대해 접근하도록 구성하였다.내용면에서 1학년은 지역 확대법에 따라 향토, 각 지방, 우리나라 전체, 세계의 각 지역, 세계 전체, 세계와 우리나라로 구성되었으며, 국토 이해, 애향심과 애국심, 자연의 개발과 이용, 국제 협력, 지역성 등이 강조되었다. 2학년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사에 걸쳐 국사와 세계사의 내용이 기계적으로 합쳐져 제시되었지만, 국사 교육이 소홀해졌다는

  •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영역별내용,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지도,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평가, 고등학교 국사과(국사교육)문제점과 개선방안
  • 이해하는 시각이 다양하며, 각각 그 특성이 있음을 살펴본다.민족의 전통과 문화는 특수성이 있는가 하면, 보편성이 있음을 안다.역사를 공부하는 목적을 바르게 이해한다.3) 주제별 학습 내용역사 학습의 목적 한국사와 세계사 2. 선사 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1) 단원의 개관이 단원에서는 선사 시대의 각 단계별 변화상을 고고학이 나 인류학의 토대 위에서 도구의 발달 및 생산력의 증대와 연관지어 이해하며, 한민족의 형성과 민족 문화의 기

  • EBS교재가 수능70% 출제의 찬반론과 추진방안00
  • 제시한 후 실업률과의 관계를 묻는 문제로 변형할 수 있다. 언어 영역의 경우 같은 지문을 제시한 후 EBS에서 해외 기업을 인수합병하면 무슨 점이 좋은가?란 문제를 제시했다면, 수능에서는 기업 결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로 바꿀 수 있다.③여러 가지 화학 결합의 특성을 각각 묻는 문제(EBS 교재)를 화학 결합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제(수능)로 변형해 출제한다는 것이다. 결국 EBS 교재에 실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및 본과진학등.(사전퀴즈) 상황 분석은 교육과정 설계 후에 이루어진다. /X 상황분석은 새로운 교육과정을 설계하기 전에 교수학습계획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을 미리 분석해 보는 단계이다.2-2(생각) 2-2(생각) 교사의 이직률이 높은 언어교육기관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시오.(전) 위의 상황은 ‘기관요인’의 문제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경우 기관은 선임교사에게 적절한 보상과 지위를 부여하여 특별한 역할을 창조해

  • 교육학 제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 비교
  • 제시되고 보충 과정은 별도의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심화 과정 내용은 기본 과정에 더하여 제시하는 ‘추가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최소한 기본 과정을 충분히 이해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그 수준을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충 과정은 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보충이어야 하는데, 국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