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_정신분석이론의 성격구조 모델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이란?

(2) 성격구조 모델

1) 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어떠한 원리에 입각하여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인간의 성격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다들 한 번쯤은 생각해보았던 주제이다. 그만큼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기 위한 시도와 연구들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 가장 기반을 이루는 것은 정신분석이론이다. 본고 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다루는 성격 구조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임상심리학에서 배운 바를 더욱 심화 이해 하고자 한다.


2.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이란?

정신분석이론을 제안한 것은 프로이트이다. 그는 인간의 정신이 크게 세 가지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특별한 치료기법을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접근할 수 없는 무의식, 주의를 기울이면 깨달을 수 있는 전의식, 그리고 인지하고 있는 의식으로 나눠진다고 보았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의식은 정신의 일부이며, 정신의 대부분은 무의식적 속에서 에너지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보이지 않는 무의식에 초점을 맞춰서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무의식 안에 자리 잡은 요소들이 여러 가지 상호작용을 하고, 이것이 바로 인간의 성격으로 발현이 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리하여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의 성격이 크게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임상심리학 교안
2. ‘초자아’의 파괴성[정도언의 마음의 지도], 동아일보, 정도언,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1012/115906309/1
3. 왜 아직도 프로이트인가, 김태형, 세창미디어,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상담이론
  •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그에 따르면 인간의 노이로제나 정신질환의 대부분은 가족관계에서의 감정과 정서적인 면에서 현실적, 문화적으로 용인하는 방식으로 승화하지 못했을때 그 원인이 된다고 하였으며 본능 자아 초자아의 사이의 불균형이 성격상의 이상을 초래한다고 하였다정신분석 이론의 근저에는 심리적 문제에 선행하는 심리적 사건과 현상에 의해 지배되는 심리적 결정주의가 전제된다. 또한 삶의 본능인 리비도외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구조와 기능을 분석하며 집단에 영향을 주거나 받는 교육적 과정③ 교육심리학 : 개인의 이해와 학습과정을 다루고, 인간내면의 정신적 작용의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룸④ 임상심리학 : 인간학습 능력에 대한 생리적 과정과 병원에서의 치료적 업무를 주로 다룬다.2) 교육심리학의 영역 : 학습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교육적 문제① 발달의 이론과 실제 ② 학습의 이론과 실제 ③ 측정과 평가에 관한건 ④ 성격과 적응에 관한 것 ⑤ 생활지도(guidance)

  • 대상관계이론의 핵심개념과 이론가 별 분석
  • 구조 이론과 저항 개념을 통해 자아의 중요성과 자아발달을 강조한 것을 계승 발전시켜 자아 심리학을 발달시켰다.안나 프로이트가 주도한 자아 심리학적 흐름이 그래도 프로이트의 이론을 고수하려고 했다면,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트의 기본적인 전제와는 다른 흐름을 형성하였다. 그린버그와 밋첼은 이러한 흐름을 욕동 모델을 관계적 모델로 대체하는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관계적 모델은 인간 성격의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욕동이 아니라

  • [심리학] 제 2장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 성격특성이 나타난 것이라고 본다.1. 성격의 삼원구조이론초기에는 심리적 과정이 자각되는 정도에 따라 세 가지 수준의 과정인 의식적 과정, 평소에는 잘 의식되지 않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의식될 수 있는 전의식적 과정, 특별한 정신분석적 기법에 의하지 않으면 자각되기 어려운 무의식적 과정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나중에는 다양한 임상적 현상을 성명하기 위해 마음의 구조와 기능을 새롭게 분류할 필요를 느끼게 되면서 인

  • 학교 사회사업 실천 모형 학교 변화 모형 지역사회학교 모형
  • 실천될 수 없으며, 모두 완벽한 실천모형이라고 확신할 수 도 없다. 이론적으로 완벽한 모형이라 할지라도 실천현장의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이론적으로만 제시된 모형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 맞는 새로운 실천 모형이 제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전재일․권복순․조운희․이경은․이성국. 2004.『학교사회복지』.사회복지개발연구원한인영․홍순혜․김혜란․김기환.1999.『학교와 사회복지』.학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