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_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마(schema)의 개념
(2)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 활용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
1) 듣기 교육
2)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청각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우리는 하루에 수백, 수천 가지 종류의 소리를 듣는다. 이 소리는 단발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대화의 일부로 소리를 듣기도 한다. 전자의 경우에는 그 소리의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없겠지만, 후자의 경우는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외국어 교육으로 조금 더 확장해 보자. 한국에서 영어를 배워 토익 고득점을 취득한 학생들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은 의외로 '영어 회화 능력의 부재'라고 한다. 토익이 930점이 넘는데, 'how are you' 정도만 겨우 말할 수 있다면, 과연 이것이 외국어 교육의 성공적인 현 주소라고 할 수 있을까? 이에 근래에 외국계 기업이나 의사 소통이 필수로 필요한 기업에서는 토익 성적이 아닌 토플이나 토픽 점수를 요구하는 것으로 그 추세가 바뀌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한국인들이 서툰 모습을 보이는 것을 두려워-혹은 싫어-하는 데에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외국어 교육에서조차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외국어라고 하는 언어의 본래 목적과는 상충된다는 것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도 드러나 있는데, 최대한 실용성을 강조하며 한국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데도 그런 느낌을 완벽하게 지울 수는 없다. 하지만, 설령 회화 교육이 충분히 실전에 가깝게 구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회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실제 회화 현장에서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학적 개념으로 '스키마'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듣기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오진영. 토익 고득점 한국인, "I am fine"만 내뱉는 이유. 머니투데이. (2020.05.1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50615120085854
2. 지식백과. 스키마. (2023.11.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39373&cid=47319&categoryId=47319
3. 두산백과. 스키마. (2023.11.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07423&cid=40942&categoryId=31531
4. 이지현. (2010).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듣기능력 신장 방안: 영화를 이용하여. 영상영어교육, 11(2), 163-182. http://dx-doi-org.libproxy.chungbuk.ac.kr/10.16875/stem.2010.11.2.163
5. 김창호. (2011). 스키마를 활용한 효율적인 영어 듣기 지도. 현대영어영문학, 55(2), 55-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