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_스키마(schema)의 개념을 설명하고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를 활용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의 예를 쓰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마(schema)의 개념

(2) 듣기 교육에서 스키마 활용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기 위한 활동

1) 듣기 교육

2) 배경지식 활성화를 위한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각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우리는 하루에 수백, 수천 가지 종류의 소리를 듣는다. 이 소리는 단발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대화의 일부로 소리를 듣기도 한다. 전자의 경우에는 그 소리의 의미를 파악할 필요가 없겠지만, 후자의 경우는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을 외국어 교육으로 조금 더 확장해 보자. 한국에서 영어를 배워 토익 고득점을 취득한 학생들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은 의외로 '영어 회화 능력의 부재'라고 한다. 토익이 930점이 넘는데, 'how are you' 정도만 겨우 말할 수 있다면, 과연 이것이 외국어 교육의 성공적인 현 주소라고 할 수 있을까? 이에 근래에 외국계 기업이나 의사 소통이 필수로 필요한 기업에서는 토익 성적이 아닌 토플이나 토픽 점수를 요구하는 것으로 그 추세가 바뀌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한국인들이 서툰 모습을 보이는 것을 두려워-혹은 싫어-하는 데에 있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외국어 교육에서조차 '좋은 성적을 거두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외국어라고 하는 언어의 본래 목적과는 상충된다는 것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도 드러나 있는데, 최대한 실용성을 강조하며 한국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데도 그런 느낌을 완벽하게 지울 수는 없다. 하지만, 설령 회화 교육이 충분히 실전에 가깝게 구현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회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실제 회화 현장에서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학적 개념으로 '스키마'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듣기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오진영. 토익 고득점 한국인, "I am fine"만 내뱉는 이유. 머니투데이. (2020.05.10.).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50615120085854
2. 지식백과. 스키마. (2023.11.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39373&cid=47319&categoryId=47319
3. 두산백과. 스키마. (2023.11.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07423&cid=40942&categoryId=31531
4. 이지현. (2010).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듣기능력 신장 방안: 영화를 이용하여. 영상영어교육, 11(2), 163-182. http://dx-doi-org.libproxy.chungbuk.ac.kr/10.16875/stem.2010.11.2.163
5. 김창호. (2011). 스키마를 활용한 효율적인 영어 듣기 지도. 현대영어영문학, 55(2), 55-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목차 1.서론2.본론1)‘듣기’와 다른 영역을 결합하여 교육한다고 할 때 가장 관련성이 높은 영역이 무엇인지 자신의 의견과 함께 서술해보세요.3.결론4.참고문헌 1.서론의사소통에서 듣기 능력은 없어서는 안 될 소통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듣기 능력이 저절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

  •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맥락적언어학습,몰입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사전중심학습,ICT활용학습 분석
  •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몰입학습1. 몰입학습의 정의2. 몰입학습의 실시 배경 및 발달3. 몰입학습의 종류4. 몰입학습 실시의 목적5. 몰입학습의 구성 및 운영Ⅲ.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사전중심학습Ⅳ.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참고문헌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Omaggio(1986)는 제2외국어 학습자들이 어떤 메시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세 가지 유형의 사전 지식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는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목 차1. 머리말2. 문화 배경의 교수 학습3. 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주요 내용3.1. 문화 교육의 문제점3.2. 문화 교육 내용3.3. 문화 교육 자료4. 문화 교육의 새로운 방향4.1. 과정 중심적 문화 교육4.2. 교재에의 다양한 문화 교육 접근 방식의 채택4.3. 문화 능력 평가의 도입4.4. 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사 교육5. 맺음말참고문헌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1. 머리말최근 한국어 교

  • 외국어습득론_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효율적인 지도 원리와 이를 수행하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
  • 듣기 수업 역시 청취 정보, 내용, 제공 정보, 수행과제, 자료의 실제성 등에 따라 난이도를 구분하고 교육해야 한다. 다차원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활동을 구성하고, 직접 표현에서 간접 표현과 중의적 표현, 일상 대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듣기 수업 구성 역시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첫째, 듣기 전 활동에서 듣기의 목적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스키마와 관련된 어휘 및 표현을 교수한다. 유사한 짧은 글 읽기나 시각 자료를 통한 내용 예측

  • 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교육과정을 통해서 제공되는 읽기 교육뿐만 아닌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습자를 고려하면서 읽기 발달과정에 따른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인기 교육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말하기 첫 걸음의 그 시작인, 읽기 유창성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길 바랬으면 한다.Ⅳ. 참고문헌다우리 http://www.kddwsa.net/희망나래 www.coophn.co.kr연리지 http://www.yeonliji.com/.한울 사이버 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교안외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