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맥락적언어학습,몰입학습,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사전중심학습,ICT활용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
Ⅱ.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몰입학습
1. 몰입학습의 정의
2. 몰입학습의 실시 배경 및 발달
3. 몰입학습의 종류
4. 몰입학습 실시의 목적
5. 몰입학습의 구성 및 운영
Ⅲ.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사전중심학습
Ⅳ.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외국어교육(외국어수업) 맥락적 언어학습
Omaggio(1986)는 제2외국어 학습자들이 어떤 메시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세 가지 유형의 사전 지식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는 언어학적 지식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자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세상에 대한 지식,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그 언어의 구조에 대한 주관적인 이해에서 오는 지식이다. Omaggio의 관점에 따르면 성공적인 언어 학습이 이루어지려면 이 세 가지 지식이 모두 동원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습 과정에서 적절한 맥락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맥락의 필요성은 초보자 수준의 학습자일수록 더욱 커진다고 강조한다.
Bransford와 Johnson(1972)의 실험 연구에 따르면, 학습 내용이 어려울수록 맥락적인 정보의 필요성이 커진다. 또, 맥락적인 정보는 그림이나 문장, 또는 학습자에게 친밀감을 주는 내용의 글일 수도 있으며, 이러한 맥락적인 정보는 학습 과정 이후보다는 그 이전에 제시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적절한 사전 지식을 불러내어 학습 과정 중에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1) 이해하고 기억하는 행위는 주어진 정보 그 자체를 단순하게 해석하고 기억하는 문제가 아니라 주어진 자극과 그 자극으로 인해 활성화된 학습자의 사전 지식이 어떻게 결합하여 작용하느냐에 달려 있고, (2) 맥락적 단서로 사용된 그림 자체만으로는 학습자의 이해나 기억을 촉진시키기에는 불충분하며 학습자의 적절한 스키마가 적시에 활성화되지 않으면 학습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외국어과 교육과정(1), 1997
◈ 교육부, 외국어 교육 강화 방안, 1981
◈ 김정주,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2002
◈ 신성철, 외국어 교수·학습의 원리, 서울 : 한신문화사, 1997
◈ 이맹성 외, 외국어과 교육, 서울 : 한국능력개발사, 1977
◈ 전병만, 영어과 열린수업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