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수업원리를 기술하고 읽기수업단계를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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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학개론
공통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를 기술하고, 읽기 수업 단계를 설명하시오(읽기 수업 단계별 활동과 간단한 예를 포함할 것).
하고 싶은 말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수업원리를 기술하고 읽기수업단계를 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를 기술하고, 읽기 수업 단계를 설명하시오(읽기 수업 단계별 활동과 간단한 예를 포함할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 기술
1) 스키마(schema)의 형성과 작동
2) 읽기의 목적과 동기 부여
3) 전체담화의 이해
4) 실제적인 자료의 이용
5) 읽기 전략의 개발
6) 다른 언어 기술과의 통합


2. 한국어 읽기 수업 단계 설명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은 후 단계

3. 읽기 수업 단계별 활동과 간단한 예
1) 읽기 전 단계
2) 읽기 단계
3) 읽은 후 단계
(1) 확인단계
(2) 응용 단계
(3) 통합 단계
3. 나의 제언
4.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K-POP열풍에 따른 한류열풍이 전 세계적으로 휩쓸고 있어 한국어에 대한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어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어를 자국의 모국어로 하려는 나라도 나타나고 있으며 한국어 가사를 따라 배우는 외국인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나라 언어는 국력의 척도라고 볼 수 있다. 실지로 한국어는 세계적으로 10위권내에서 외국인들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한국의 국력이 10위권안에 들어가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제적으로 한국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한국어에 대한 학습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현지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서 한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절실히 요구된다. 한국어교육과정은 외국인으로서 한국어를 배우는데 대체로 적응안 된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사 및 한국어 교육 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어의 언어학적·문법적 특성을 연구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한국어의 교육에 적용하고, 아울러 한국 문화 전반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 줘야 할 것이다.
한국어 교육과정의 대상은 다문화가정 출신의 부모와 자녀이며, 탈북자, 외국인 장기 체류자 들이 포함되며 그들이 한국어의 교육을 통하여 한국어를 능수능란하게 구사하여 장차 건전한 한국시민으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국어 교육과정을 신설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과목은 다문화 배경을 가진 학생이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교과의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으로써 장차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서 주체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갖추게 하는 과목이다. 한국어 교육과정을 신설하게 된 배경에는 우리 사회가 급격하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는 현실이 자리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문화 간 상호 교류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언어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의 수가 우리 사회에 빠른 속도로 유입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 현장 또한 언어적·문화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수가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은 대부분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서 학교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국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일정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 외국인의 경우 한국어를 배우기도 힘들지만 올바르게 발음하여 읽는다는 것 또한 매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이 한국어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수업방법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한국어교육학개론4공통 한국어 읽기 수업 원리를 기술하고, 읽기 수업 단계를 설명(읽기 수업 단계별 활동과 간단한 예를 포함할 것)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4),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개발 절차를 기술하고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사례
-박영순 (2002)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성기철(1998),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이중언어학15, 이중언어학회.
-안경화, 한국어 교육의 연구, 한국문화사, 2007.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한국방송대학교, 2005.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2005
-허용 외 (200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국제한국어교육학회편(2005) 민현식. 조항록. 유석훈. 최은규 외 한국어교육론1.2.3. 한국문화사
-한재영외 (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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