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관용표현

(2)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관용표현 교수-학습 활동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휘교육의 중요성으로 첫째, 의미 전달 요소로써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어휘는 의미를 전달하는 결정적·핵심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의 언어 구사 능력은 습득한 낱말 하나로부터 시작되며, 어휘의 의미 및 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으면 한 언어의 수용 및 생산이 이루어질 수 없다. 둘째, 한국어 학습자에게 실시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모두 한국어 능력에서 중요한 부분이 바로 어휘라고 응답하여 외국어학습에서 어휘교육은 한국어 능력 향상에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셋째, 문화 이해 측면에서 어휘 그 자체가 지닌 언어문화적 특성을 통해서 해당되는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를 알게 되며, 이에 김치, 온돌, 태권도 등과 같이 한국 문화를 반영하는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관용표현에 대해서 살펴보고,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관용표현 교수-학습 활동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 강의안
· 표준국어대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A+)(한국어어휘)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
  •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설명,활용)을 작성하십시오. >I. 서 론관용표현을 통한 교수 방안을 작정하기에 앞서 먼저 관용표현과 중급 학습자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관용표현은 각각의 구성 요소 의미의 합이 아니라 제 3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관용표현은 한국인의 생활과 문화 등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배경 지식을 알아야 관용표현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외국인 학습자의 경우 관용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 교육론과제 주제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언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것이 바로 어휘력이다. 흔히 단어 또는 낱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어와 낱말은 어휘와 서로 다른 단어이다. 우리는 단어를 읽지만, 말을 할 때는 표현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어를 많이 알고 정확하게 발음한다고 해서 말을 잘한다고

  • 한국어어휘교육론
  • 어휘 선정 연구◯ 어휘 교육의 내용에 관한 연구: 관용어 교육, 구어 텍스트 교재, 연어 관계(collocaton)어휘 중심 학습법◯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 유의어 변별, 어휘 제시 방법, 어휘 연습 방법, 의미장을 활용한 집중 학습, 어휘 학습 전략(파생어 습득, 다의어 습득),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수 방법, 코퍼스(corpus)를 통해 분석을 통한 연어 관계, 대조 언어적 관점에서 어휘교육, 한자어 교수 방안◯ 사전편찬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 사전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외국어 교수법에 대한 개관과 각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Ⅰ. 서 론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 개관 외국어 교수법의 전체 흐름을 개관하면 구조적 언어관에 속하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부터 시작하여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이 주류를 이루었다. 1970년대에는 전신반응식, 침묵식, 암시적 교수법이 중심을 이루다가 의사소통적 교수법이 등장하였고 이후 과정 중심의 교육이 중심이 되어 외국

  • 속담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교육론 리포트 주제 : 속담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제1장 서론“어휘가 없으면 의미전달이 조금도 이루어지지 않는다”(Wikins D.A.1972), 의사소통에 있어서 어휘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만큼 어휘는 의미를 전달하는 결정적인 핵심적 요소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어휘 습득의 여러 측면 중에서 관계적인 측면에서 볼 때 문화를 반영하는 것이 있다. 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