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어휘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7 / 2021.09.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읽기에서 어휘교육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해 예시를 들어 교수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토론)_어휘를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것과 어휘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연계하여 가르치는 것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정리, 또한 이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숙달도, 학습 목적에 따라 어휘 지도 방식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한국어 유의어(비슷한 말)와 반의어(반댓말)를 한국어 교육에서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써 봅시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3주 학습 내용인 한국어 어휘의 의미를 요약 정리하되 강의안에 제시되지 않은 예를 포함하여 요약하시오
- 본문내용
-
1.1 국내
◯ 기초어휘 선정 연구
◯ 어휘 교육의 내용에 관한 연구: 관용어 교육, 구어 텍스트 교재, 연어 관계(collocaton)
어휘 중심 학습법
◯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 유의어 변별, 어휘 제시 방법, 어휘 연습 방법, 의미장을 활용한 집중 학습, 어휘 학습 전략(파생어 습득, 다의어 습득),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수 방법, 코퍼스(corpus)를 통해 분석을 통한 연어 관계, 대조 언어적 관점에서 어휘교육, 한자어 교수 방안
◯ 사전편찬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 사전, 외국인을 위한 학습사전, 이중언어 학습사전, 용언의 불규칙 활용형이 표제어 선정
1.2 국외
◯ 어휘교수 유용론과 무용론 Cowie eds (1988) <Vocabulary & Language Teaching>. Longman Press 참조
무용론: 구조주의 접근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Fries(1945)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소리 체계와 문법구조를 배우는 것이지 어휘를 배우는 것은 아니라고 보고 통어적 구조를 연습하는 데 필요한 어휘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고 보았다. 즉, 기능어, 대용어, 부정어와 긍정어는 완전히 알아야 하지만 내용어 (content word)는 조금만 알아도 된다는 입장이다. 어휘교육에 부정적인 학자들은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단어를 예측할 수 없으며, 어휘 학습은 어휘의 축적일 뿐이라는 인상을 주며 회상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과도한 어휘교육의 결과라고 보았다. 1960년대의 변형문법 역시 어휘는 주변적인 것이며 질서 있는 문법의 불규칙한 부분으로 여겼다. 영국에서는 어휘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학습자나 학습자 요구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빈도와 유효성에 관심을 둔 입장이었다.
유용론: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접근법, Rivers(1983)에서는 성공적인 제2언어의 사용을 위해서는 적당량의 어휘 습득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Wilkins(1972)도 “문법이 없어도 의미가 거의 전달되지만 어휘가 없으면 의미는 전혀 전달되지 않는다.”고 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잊혀졌던 어휘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어휘 의미론적인 관점을 도입되었으며 어휘가 언어 기술(skill) 중의 하나라는 입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어휘의미론은 번역의 과정을 이해하게 도와주고, 어휘목록을 조직화할 수 있게 하였으며, 관계(sense-relation)를 공부하는 것은 단어의 완전한 의미를 이해하게 해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 어휘교육의 방법이나 기술, 재료에 대한 연구
◯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 학습자들의 어휘 학습 전략 연구
◯ 어휘의미론의 적용
◯ 컴퓨터를 이용한 어휘 연구
◯ 사전 사용과 관련된 어휘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