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어휘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7 / 2021.09.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 국내

◯ 기초어휘 선정 연구
◯ 어휘 교육의 내용에 관한 연구: 관용어 교육, 구어 텍스트 교재, 연어 관계(collocaton)
어휘 중심 학습법
◯ 어휘 교육 방법론에 대한 연구: 유의어 변별, 어휘 제시 방법, 어휘 연습 방법, 의미장을 활용한 집중 학습, 어휘 학습 전략(파생어 습득, 다의어 습득), 의미 관계를 이용한 어휘 교수 방법, 코퍼스(corpus)를 통해 분석을 통한 연어 관계, 대조 언어적 관점에서 어휘교육, 한자어 교수 방안
◯ 사전편찬에 대한 연구, 한국어 의미 사전, 외국인을 위한 학습사전, 이중언어 학습사전, 용언의 불규칙 활용형이 표제어 선정

1.2 국외

◯ 어휘교수 유용론과 무용론 Cowie eds (1988) <Vocabulary & Language Teaching>. Longman Press 참조

무용론: 구조주의 접근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Fries(1945)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소리 체계와 문법구조를 배우는 것이지 어휘를 배우는 것은 아니라고 보고 통어적 구조를 연습하는 데 필요한 어휘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고 보았다. 즉, 기능어, 대용어, 부정어와 긍정어는 완전히 알아야 하지만 내용어 (content word)는 조금만 알아도 된다는 입장이다. 어휘교육에 부정적인 학자들은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단어를 예측할 수 없으며, 어휘 학습은 어휘의 축적일 뿐이라는 인상을 주며 회상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과도한 어휘교육의 결과라고 보았다. 1960년대의 변형문법 역시 어휘는 주변적인 것이며 질서 있는 문법의 불규칙한 부분으로 여겼다. 영국에서는 어휘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학습자나 학습자 요구에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빈도와 유효성에 관심을 둔 입장이었다.
유용론: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접근법, Rivers(1983)에서는 성공적인 제2언어의 사용을 위해서는 적당량의 어휘 습득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Wilkins(1972)도 “문법이 없어도 의미가 거의 전달되지만 어휘가 없으면 의미는 전혀 전달되지 않는다.”고 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잊혀졌던 어휘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어휘 의미론적인 관점을 도입되었으며 어휘가 언어 기술(skill) 중의 하나라는 입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어휘의미론은 번역의 과정을 이해하게 도와주고, 어휘목록을 조직화할 수 있게 하였으며, 관계(sense-relation)를 공부하는 것은 단어의 완전한 의미를 이해하게 해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 어휘교육의 방법이나 기술, 재료에 대한 연구
◯ 기초어휘에 대한 연구
◯ 학습자들의 어휘 학습 전략 연구
◯ 어휘의미론의 적용
◯ 컴퓨터를 이용한 어휘 연구
◯ 사전 사용과 관련된 어휘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A+
  • 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활용한 교수법이름 아이디과목명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주제한국어 관용표현과 속담을 각각 2개씩 선정하여 한국 문화와 관련한 교수법에 대해서 서술하십시오 관용표현과 속담의 어원, 또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수법을 기술하십시오)목차서론한국어 속담한국어 관용표현결론1. 서론한국어에는 다양한 관용표현과 속담이 존재하며, 한국인들은 생활 속에서 다양한 관용표현과 속담을

  • 한국어어휘교육론: 유의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과제유의어의 의미를 서술하고,‘금기에 의한 유의어’, ‘형태론적 변이에 의한 유의어’의 예를 각각 5개 이상 쓰시오.서론어휘란 특정한 언어체계가 가지는 어휘소(語彙素) 또는 어휘항목(語彙項目)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이다.1) 어휘는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요소로, 인간의 언어 구사 능력이 습득한 낱말 하나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은 어휘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하는 데 필요한 요소라는 것을 의미한다

  • [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어휘교육현황
  • 한국어 교재의 어휘 교육 현황 - 고급교재를 중심으로【들어가며】5급6급∙ 사회 현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인 어휘∙ 직장에서의 특정 영역과 관련한 기본적인 어휘∙ 세부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어휘(아프다:결리다)∙ 자주 쓰이는 시사 용어∙ ‘이데올로기’, ‘매스

  • [어휘교육론] 한국어교재어휘교육현황
  • 한국어 교재의 어휘 교육 현황 -고급교재를 중심으로【들어가며】【교재분석】Ⅰ. 경희대 고급 교재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Ⅱ. 선문대 고급 교재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Ⅲ. 성균관대 고급 교재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Ⅳ. 연세대학교 고급교재 1. 일러두기 2. 구성 3. 어휘 【들어가며】  5급6급∙ 사회 현상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인 어휘∙ 직장에서의 특정 영역과 관련한 기본적인 어휘∙ 세부적인 의미를 표현하는

  • [배론 최신A+]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관련 논문 1편을 요약하고 매체를 활용한...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과목명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이름 : 과제 주제 :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 관련 논문 1편을 요약하고 매체를 활용한 어휘교육이 수업에 미치는 효과(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선택 논문: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방안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소연(2012)Ⅰ. 논문 요약1. 한국어 문화 교육을 위한 영상 매체 활용 의의2. 한국어 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3. 영상 매체를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