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_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에 대해 설명하시고,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견해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

(3) 필자의 의견과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그 이론이 갈등 구조가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며 발달과정을 단계적으로 접근해 질적 차이와 독특한 특성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인간의 성장 과정으로 설명했지만, 과학적인 근거의 정확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러한 두 이론의 분석을 기반으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필자의 의견과 견해를 함께 기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의 발달 단계는 총 5단계로 단계마다 Libido(성 에너지)를 구분하였다. 첫째, 구강기(출생~1세)는 구강에 리비도가 집중되어 입의 감각과 활동에 집중이 되면서 빨고 삼키고 깨무는 것과 같은 구강 공격이 발생한다. 구강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고 구강 흡입에 만족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여 고착되면 구강을 이용하는 것에 집착한다. 둘째, 항문기(2~4세)는 항문에 리비도가 집중되어 대소변을 통한 쾌락이 집중된다.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적당한 때와 장소에 맞게 해야 한다는 참을성과 자율성을 배우게 되는데 조급하거나 불안함을 느끼게 된다. 마약 배설에 억압적인 처벌 등을 받으면 불안과 분노, 수치심으로 강박적 성격, 결벽증 등의 고착 현상이 나타난다. 셋째, 남근기(4~6세)는 성기에 리비도가 집중되어 심리적 변화가 큰 시기인데 남아는 어머니에게 성적 욕구 갈등을 발휘하고 어머니에게 성적 욕구로 아버지에게 불안, 경쟁심을 느껴 불안과 두려움을 가지고 여아는 자신이 성기가 없어 남성을 부러워하는 감성을 가진다.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여 적절한 역할을 습득한다. 고착 현상이 나타나면 성을 지나치게 강조한다.
참고문헌
1. 아동상담, 박순길 외(2017), 양서원
2. 영유아 발달의 이해, 정옥분(2010), 학지사
3. 교재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정보처리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등 모두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2. Choms

  • 영아발달 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요약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요약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아발달 이론들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1)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3) 언어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1) 학습이론(2) 생득이론(3) 사회적 상호작용이론4) 애착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2. 영아발달이론들에 대한 본인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아기는 인간의 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설명․예언․통제하여 그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②칸트: 대학에서 최초로 교육학 강의를 개설, 교육가능설 주장(인간은 교육을 필요로하며, 교육에 의해 인간이 됨)③헤르바르트: 교육학의 아버지, 목적은 윤리학․방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면서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학문으로 출범시킴④뒤르겜: 헤르바르트의 사변적 교육학을 하나의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 아동복지론 총정리
  • 기술, 지식을가진 전문가가 현재 절실한 추세여서 앞으로 아동복지사업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학을 비롯하여 교육학․심리학․아동복지학 등의 전문인력의 활용이 반영되어야겠으며 현행지도자에 대한 체계적 훈련을 통해서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3. 아동복지의 내용1) 아동학대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가혹

  • [아동발달]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목 : 아동기>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1. 기본 가정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1. 애착이론2. 대상관계 이론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Freud 성격발달 이론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1.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심리적 발달4. 사회적 발달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1. 신체적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