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_아동의 저출산시대에 부합되는 아동발달단계와 특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 아동 1명을 선택, 관찰하여 해당아동의 발달과정을 통해 예측되는 한국의 아동복지 전망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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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 아동 1명 인구학적 배경

2. 관찰

3. 아동 발달 단계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인간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달 한다. 대부분의 발달은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고 발달은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현격하게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본다. 현재의 발달 학자들은 인간 발달을 전체적으로 적절하게 설명하는 단일 이론은 없으며 양한 이론들이 각각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부분적으로 공헌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는데 에릭슨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3세까지는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6세까지는 주도성 대 죄의식, 12세까지는 근면성 대 열등감 시기인데, 저출산으로 인해 아동발달 단계는 달라진 양상이다. (정익중, 2021) 저출산으로 인한 아이에 대한 집착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저출산 시대 부합되는 아동발달 단계 특징을 분석해보면 유아 시기에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아이들과의 신뢰를 형성하며 자율성을 발달시켜야 한다. 하지만 엄마의 지나친 간섭으로 신뢰보다는 유아의 의지를 많이 형성하는 듯하다. 또한 아동기에는 자율성 향상과 함께 좋은 또래 관계를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또래 아이들과의 자율성 향상 및 관계 형성에 주력하는 것보다는 엄마가 모든 것을 관여해서 자율성을 막고 있는 경향도 있어 보인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가 되면 자녀의 삶을 지지하고 자녀의 선택을 지켜보며 스스로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하지만 이 역시 엄마의지지 하에 모든 것을 이루려고 하다보니 책임감이 하락하게 될 수도 있다는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영유아기 아동 1명을 선택하고 관찰한 후에 그 앙이의 발달 단계 특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익중, 아동복지론, 학지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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