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이해_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설명하고 이를 적용하여 나의 일상 속 사건을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 분석이론

1) 인간관

2) 성격이론

3) 정신분석 기법

(2) 정신 분석이론 적용과 분석

1) 나의 일상생활

2) 적용과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심리학 이론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개입에 도움을 주는 지식체계라 할 수 있다. 현대의 심리학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정신분석적 관점과 인본주의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 진화론적 관점, 인지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사회문화적 관점의 7가지가 있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관점이고, 인본주의적 관점은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른 선택이 된다고 보는 관점이며, 생물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행동은 인간의 뇌의 신경세포들의 화학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인간 행동은 생존과 번식에 유리하도록 적용되었다고 보는 관점이고, 인지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행동은 자신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해석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는 관점이며, 행동학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행동은 외부의 자극이 조건화되어 결정되었다고 보인 관점이다. 그리고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인간 행동은 개인 내적 특성과 인간이 속한 사회와 문화적 요인에 의해 형성되고 변화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심리학적 이론과 관점은 어느 한 가지 이론만으로 모든 설명이 어려워 여러 이론을 종합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더 좋은 해석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심리학 이론 중 정신 분석이론을 설명하고, 나의 일상 속 사건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서창원(2023). 「현대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 장정은(2021). 「정신분석으로 상담하기」. 학지사.
3. 지그문트 프로이트(2019). 「꿈의 해석」. 선영사.
4. 현성용, 곽금주, 김리혜, 성한기(2020).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 과제 -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사례-서울 지역가산점 8점으로 변경에 관한 교대생들의 반응, 초등교육에의 적용
  • 적용가. 도덕 딜레마 토론과 의사소통 중심의 접근나. 정의로운 공동체 접근Ⅲ. 결론1. 마치며 Ⅰ. 서론1. 주제선정의 이유수업 시간에 콜버그의 3수준 6단계의 도덕이론을 접하고 나서 매일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일들 속에서 장난처럼 친구들의 도덕발달단계를 짐작해보곤 했었다. ‘너는 몇단계, 나는 몇단계’하며 농담 따먹기를 하다가 나는 하나의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대학생인 우리들의 도덕발달단계가 생각보다 높지 않더라는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하나의 작은 단위의 자유와 자기-주도(self-direction)에 여유가 있다. 현실은 아주 적은 상처를 입히지만 변화할 수 없다. 계속 어두워지면서, 더 많은 마키아벨리주의의 적용, 다른 것들의 순서와 소품들(연극)의 이해는 사람들을 조종하기 위하여 우리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The Presentation of Self 에 소개된 주제들은 이후 25년이 넘는 동안 다른 10권에 있는 Goffman에 의해 발전되었다. 학문적 그리고 일반적 독자층 사이의 그의 대중성은 주제에 관한 그의 선

  • [매체언어교육론] 미디어와 청소년 문화
  • 이것은 현실이 아니다.’라는 인식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이 미디어를 자의적으로 거리 둘 수 있고, 따라서 미디어를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볼 수 있음을 의미한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관점에서는 앞에서 얘기한 ‘청소년을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관점과 흡사하다.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는 이론 중 하나는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 배양효과이론은 국내 매스컴 관련 서적에서 흔히

  • 가족발달이론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이 이론을 근거로 본인 가족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을 분석하고, 본인 가족에게 필요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하세요
  • 이론의 적용 시에 필요한 고려사항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각 단계에 따라 달성해야 하는 발달과업 및 각 단계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가족관계, 지위, 역할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② 발달과업은 단계별 예상되는 가족문제나 사건들로 위기적 상황, 비규범적인 발달과업 등을 고려해야 한다. ③ 가족문제는 가족의 전이기에 발생하기에 가족발달 단계별로 가족생활교육의 주제를 선정하기에 용이하다. ④ 가족의 전형을 핵가족을 중심으로 하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나 융은 무의식이 먼저이고 그 무의식으로부터 의식이 파생되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트는 어떤 내용이 의식된 다음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의식에서 억압된 것으로 이루어진다. 반사회적이도 비도덕적인 욕망들이 그것이다라고 생각하였다. 그것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것들 중에서 별 의미 없게 여기고 주의하지 않은 것들도 무의식으로 가라앉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