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_조작적 조건 형성 경험사례 요약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도식화
Ⅱ.
설명
Ⅲ.
자신의 자녀에게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여부와 그 이유
Ⅳ.
과제에 대한 소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식화
S(백화점에 갔을 때)
R(소리를 지르고 울면)
C(집에 와서 옷걸이로 손바닥을 맞음)
Ⅱ. 설명
어린 시절 초등학교 이전의 시기에 엄마와 백화점이나 마트를 자주 갔었다. 그때 어린 나는 엄마에게 예쁜 인형을 사달라고 졸랐다. 그때 그 요구를 들어줄 수 없었던 엄마는 안된다고 하셨다. 이에 나는 그 자리에 앉아 소리를 지르고 떼를 쓰며 울었다. 그래서 엄마는 당장에는 나를 달래서 집에 간 후 세탁소 옷걸이를 구부려 손바닥을 때리셨다. 이 상황은 정적 벌에 해당하는 상황이다. [출처] 벌의 여러 가지 기법 - 정적 벌|작성자 꿈트리센터
정적 벌이란 자극의 부여에 의한 벌로 표적행동의 발생 즉시 특정 자극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벌이 시행된다. 백화점을 가는 행동이 변별자극이고, 백화점에서 소리를 지르고 우는 행동이 이 변별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이 반응에 대한 결과로 집에서 옷걸이로 맞는 벌을 받는 것이다. 이 때 손바닥을 맞는 처벌을 받음으로써 벌이 제공된 것이고 이 정적 벌로 인하여 나의 소리 지르고 떼쓰는 행동은 줄어들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