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실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목차
-
Ⅰ. 서론
Ⅱ. 실존치료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중심인물
3. 인간관과 주요개념
1) 자기인식의 능력
2) 자유와 책임
3) 정체감의 추구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
4) 의미의 추구
5) 삶의 조건으로서의 불안
6) 죽음과 무에 대한 인식
Ⅲ. 심리적문제와 치료
1. 심리적문제의 발생
2. 심리치료 방법
3.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Ⅳ. 요약과 평가
1. 요약
2. 실존치료의 공헌
3.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존치료는 실존주의 철학이나 실존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둔 치료방법이다. 치료의 목적이나 내용의 특성상 특별한 치료기술보다 인간관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치료자가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전체적인 내용 흐름이 주요개념을 중심으로 진행되겠다.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한 설명이 비교적 명확하지 않고 철학적일 수 있겠다.
처음엔 실존치료의 중심인물과 함께 어떤 역사적 흐름 안에서 생겨났는지 알아보겠다. 그리고 인간을 보는 관점과 실존치료의 내용에 중심이 되는 개념에 대해 공부한다. 그 후에 그렇다면 실존치료는 정신적 문제가 어떻게 발생한다고 보는지, 그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는지, 그를 위한 치료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심리치료이론에 대한 요약과 평가를 알아본다.
계속 같은 내용이 반복되며 이루어지는 것을 느낄 것이다. 따라서 전반에 주요개념에 대해 확실히 이해한다면 이후는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겠다.
Ⅱ. 실존치료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치료는 정신분석적인 측면에서 자유가 무의식적인 힘, 비합리적인 충동, 과거의 사상들에 의해 제한을 둔다는 점과 행동주의 측면에서 사회 문화적 조건에 의해 제한을 둔다는 점으로 전통적인 정신분석이나 급진적 행동주의에 대한 반발로 생겨났다.
실존치료는 어느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설립한 것이 아니라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의 여러 학파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고립, 소외, 무의미 등과 같은 현대 생활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으로 실존치료는 생겨나게 되었으며, 실존치료는 심리상담이나 치료규칙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인간 그대로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했다.
2. 중심인물
1) 플랭클 (Viktor Frankl, 1905~1997)
플랭클은 프로이드의 제자였지만 프로이드의 결정론을 반대하고 자신만의 이론을 세웠다.
자유, 책임능력, 의미, 가치추구 등의 기초개념을 포함하는 의미치료를 개발하였다. 플랭클의 심리상담/치료방법과 과정은 개인이 무엇보다도 고통, 일, 사랑을 통해서 의미와 목적을 찾도록 하는 것에 있다. 플랭클은 우리 시대의 사회적 질병은 무의지 즉, ‘실존적 공허’이며 일상적인 생활이나 일이 바쁘지 않을 때 우리가 실존적 공허를 자주 경험한다고 보았다.
2) 메이 (Rollo May, 1909~1994)
메이는 실존주의의 중요개념들을 심리상담/치료에 옮겨놓은 핵심인물이다. 메
- 참고문헌
-
강갑원, 알기 쉬운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Gerald Corey, 통합적 상담 사례중심의 접근, 시그마프레스
Raymond J. Corsini & Danny Wedding, 현대 심리치료, 박학사
Stephen palmer,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