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앨버트 반듀라의 생애
■ 행동주의 심리학의 접근
●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 인간관
● 행동의 변화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 사회학습이론의 근본원리
● 내부세력을 넘어서서
●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 상호결정주의
● 강화의 허와 실
● 행동에 있어서의 자기규제와 인지
● 모델을 통한 학습
● 관찰학습의 과정
■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 대리강화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 자기청취 강화(self-monitored reinforcement), 자기 강화
●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자기 규제하는데 수반되는 세 가지 요소적 과정
● 자기보상체계의 유지
● 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처벌하는가?
● 자기평가와 자기개념
■ 평가 및 토의
- 본문내용
-
■ 행동주의 심리학의 접근
행동주의 이론은 Pavlovd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Bandura의 관찰학습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학습원리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고 이제까지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의 접근이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초기에는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점차 인본주의적 인간관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행동변화는 어떤 행동을 계속 유지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느냐 받고 있지 않느냐에 따라, 또한 얼마나 자주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1)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과거 경험이나 미래에의 지나친 기대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현재 강화받고 있는 행동을 포함하여 주로 현재에서 찾으려고 한다.
2) 상담과정은 바로 교육과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