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앨버트 반듀라의 생애

■ 행동주의 심리학의 접근
●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 인간관
● 행동의 변화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

■ 사회학습이론의 근본원리
● 내부세력을 넘어서서
●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 상호결정주의
● 강화의 허와 실
● 행동에 있어서의 자기규제와 인지
● 모델을 통한 학습
● 관찰학습의 과정

■ 관찰 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 대리 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 대리강화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 자기청취 강화(self-monitored reinforcement), 자기 강화
●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자기 규제하는데 수반되는 세 가지 요소적 과정
● 자기보상체계의 유지
● 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처벌하는가?
● 자기평가와 자기개념

■ 평가 및 토의
본문내용
■ 행동주의 심리학의 접근
행동주의 이론은 Pavlovd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Bandura의 관찰학습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학습원리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하게 할 수도 있고 이제까지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의 접근이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초기에는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에서 점차 인본주의적 인간관으로 변모해 가고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행동변화는 어떤 행동을 계속 유지하느냐 그만두느냐 하는 것은 그 행동이 강화를 받고 있느냐 받고 있지 않느냐에 따라, 또한 얼마나 자주 강화자극을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 행동주의적 접근의 특징
1)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내담자의 문제를 과거 경험이나 미래에의 지나친 기대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현재 강화받고 있는 행동을 포함하여 주로 현재에서 찾으려고 한다.
2) 상담과정은 바로 교육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관하여Ⅰ. 주제 선택 이유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란 자라나면서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을 관찰하고 모방하고 동기화시키면서 자신만의 도덕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실제로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어른이 돼서 그대로 모방하거나 자라나면서 만나는 또래집단의 영향에 따라 도덕성과 도덕적 행동이 변화된다. 예를 들면 부모의 비도덕적 행동을 봐온 아이는 그 행동에 대한 도덕적 문제를 느끼지 못할 수 있고

  • [사회학습이론]반듀라
  •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ALBERT BANDURA Biographical Sketch( 1925년 - present )알버트 반듀라는 1925년 캐나다의 앨버타 주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아주 조그만 시골마을에서 성장하였으며, British Columbia대학에서 학사학위, 아이오와 대학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아이오와 대학에서 초기에는 임상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초기의 연구들에는 심리치료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있었다. 특히 아동의 사회상황에서 모방

  • [사회학습이론] 반듀라 사회학습이론
  • 목차I. 서 론 -2II. Bandura 소개와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이념 및 개념 3 1. Bandura 소개2. 기본이념 및 개념III.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81. 관찰학습 -8(1) 관찰학습이란(2) 관찰학습의 원리(3) 관찰학습의 의미와 기능(4) 관찰학습의 전형 (5) 모델의 종류와 특성(6) 관찰학습의 과정(7) 관찰학습의 특징(8) 관찰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2. 사회화 연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과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 이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사의 역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과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 이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사의 역할목 차1.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2.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3. 스키너와 반두라 비교 4. 이 학자들의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사의 역할참고문헌1.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1) 스키너 상자 실험과 조작적 조건화스키너는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학습 이론에 몰두했다. 반듀라는 여러 차례에 걸쳐서 심리학에 끼친 공로를 인정받는데 1972년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자 상을 수상하고 1973년에는 캘리포니아 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업적 상을 받았다 또한 1973년에 미국 심리학회 화장으로 선출되었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인물로 행동수정 개척자중의 한 사람으로 그리고 공격성이론에서 명성을 얻고 있는 학자로서 인정 받고 있다. 그는 개인중심적인 프로이드식 이론에 기초한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