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_근대사회의 보육사상 중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사상가의 이론을 선택해서 정리하고, 왜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기술한 후 이 보육사상에 기초하여 영유아를 보육한다면 어떻게 보육해야 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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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학개론
근대사회의 보육사상 중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사상가의 이론을 선택해서 정리하고, 왜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기술한 후 이 보육사상에 기초하여 영유아를 보육한다면 어떻게 보육해야 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보육이란 어린이집 등의 시설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교육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는 급격하게 발달하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핵가족화로 자녀 양육기능이 크게 약화 된 상황이다. 그렇기에 부모는 양육의 부담을 덜기 위해 국가 또는 민간으로 설립된 시설을 활용하여 아이를 맡기고 있다. 최근 이러한 보육환경은 열악하기도 하고, 학대 등으로 이어지는 등으로 그 문제를 보완하고 개선해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필자는 근대사회의 보육 사상 중에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여기는 사상가의 이론을 선택하고 정리한 후, 왜 이상적이라 생각하는지 이유를 기술한 후 이 보육 사상에 기초하여 영유아를 보육한다면 어떻게 보육해야 하는가, 견해를 포함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듀이의 보육 사상
필자가 선택한 근대사회 보육 사상 중 이상적인 사상가는 듀이이다. 듀이는 약 90년간의 생애 동안 철학과 교육관은 미국 전체에 영향을 주었고 가장 미국적인 철학을 만든 미국의 철학자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는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로서 그의 사상은 교육학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듀이는 진보주의적인 성격으로 보육에 접근하였다. Dewy School이라고 불리는 실험학교는 시카고 대학의 부속 초등학교로 교과 전문가, 교사, 부모, 학생이 함께 교육에 관한 검증된 이론을 얻고자 교육 실험을 진행하였고 이것이 교육 실험의 시조가 되었음이다. 실험주의와 기능주의 심리학 이론을 기반으로 두고 프래그머티즘의 진리관과 세계관을 통해 무한한 개척 가능성을 기반으로 이 실험학교가 선택되었다. 이 Dewy School은 4~14세까지의 아동을 10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하고 가장 어린 4~6세는 유치원으로 형성한다. 그는 프뢰벨의 기본정신을 존중하면서도 아동을 중심으로 하고 생활 중심으로의 활동을 실행하였다. 듀이는 아동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풍부한 학습 내용을 선택하였다는 점에서 그의 교육 사상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듀이는 아동 중심, 생활 중심, 경험 중심, 흥미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여 진보주의 성향의 교육 사상으로 지식은 상대적으로 변화하는 것이고 지식의 형성은 이성을 훈련하여 터득하는 것이 아닌 아동이 직접 일상생활에서 체험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본다. 프뢰벨의 이론에 영향을 받기는 하였지만, 이 이론은 형식주의적이고 상징적인 놀이 방법을 비판하였으며 아동 중심의 놀이 가치를 처음 제안하여 이것을 조금 더 개선한 방향을 잡은 것이다. 또 프뢰벨은 교사가 지식 위주로 도움을 주는 역할이었다면 아동이 중심이 되고 이를 도와주는 안내자, 제시자 등의 역할을 하는 것이 듀이의 주장이다. 듀이는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경험을 통한 무한한 성장 과정을 교육으로 보았으므로 이것이 바로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 교육 목표는 아동의 활동과 요구에 내재 되어야 하며 개인의 아동 발달 수준과 흥미가 반영되어야 하며, 아동의 활동과 생활을 안내하며 생각을 하고 행동하는 지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그 교육 내용도 아동이 출발점이 되어 교과와 지식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고하고 그것을 배우며 이 모든 교육의 중심은 사람과 가정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활동이다. 이것이 이후 능동적 학습이 되도록 조직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교육 내용은 발달적이고 문화적이며 지식적인 차원에서 선정되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2) 영유아를 보육한다면 어떻게 보육해야 하는가
듀이는 사회가 개인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고 집단보다는 인간관계를 개인과 개인에만 집중했다면 집단을 교육할 수 없었을 것이다. 듀이는 사회와 개인의 끊임없는 변혁과 진보가 최대의 역할을 행하는 것이 지성이라고 생각하며 아동이 학교에 가서 다른 아동과 함께 배워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그가 교육의 자유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것은 교사의 가르칠 자유와 학생의 학습할 자유이다. 이런 것을 바탕으로 만약 필자가 이 사상을 기반으로 보육한다고 가정한다면 어떤 방향으로 보육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교사는 기본적으로 인도자, 제시자, 관찰자의 역할을 가진다. 아동이 중심이 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아동 개개인의 특성을 모두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일 것이다. 또 무엇을 해야 아이들이 환경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지 계속해서 연구하고 탐구해야 한다. 교사의 가르칠 자유는 아이가 배우고자 하는 자유와 함께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실질적으로 듀이의 교육 방법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이것은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당장 이것을 바꿔가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렇기에 조금씩이라도, 초등학교를 진학하기 전 영유아에게는 이러한 자유와 성장의 기회를 주는 교육 방향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새삼 우리나라 교육 방식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시간이 된 것 같다.
3.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근대사회 보육 사상 중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사상가 듀이의 이론을 선택하여 간단하게 정리하였으며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이유와 이 보육 사상에 기초하여 영유아를 보육한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필자의 생각과 함께 기술하였다. 민주주의가 국민 중심인 것처럼 교육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향이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듀이의 교육 사상은 필자가 생각하는 교육 사상과 부합하였다고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4. 참고문헌
보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전남련 외(2013), 양서원
2. 유아교육사상사, 김병희 외(2010),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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