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와독서_신조어 사용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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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글쓰기와 독서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
목 차
1.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신조어의 뜻은 직관적으로 용이하게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우리의 일상에서 빈번하게 사용된다. 이에 국립국어원에서는 이러한 신조어를 새로 생긴 말 또는 새로 귀화한 외래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신조어는 말 그대로 새롭게 생긴 말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말이 새롭게 생기고 사용되는 것이 대체로 인터넷인 경우가 많아서 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의 언어문화로 언급되어 더욱 발전하고 있다. 이렇게 신조어가 처음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PC통신의 도입시기로 초기 인터넷 통신환경의 불완전함으로 인해 통신요금이 시간에 비례하여 부과되자, 빠른 의사전달을 위해서 줄임말과 초성 사용이 시작되었다. 그 이후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인터넷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신조어는 더욱 활발하게 생성되고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신조어의 사용에 있어 신조어는 세대 간 의사소통 장애, 정서적인 소통이 불가능, 특정 대상 및 집단을 비하하는 의미를 지녔다는 문제점으로 인해 이러한 신조어에 대한 사용을 사회적으로 규율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배하다. 그러면 이러한 신조어 사용에 따른 문제점 및 부정적 영향 그리고 대중매체에서 쉽게 노출되는 신조어 사용에 파생되는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1) 신조어의 문제점 및 부정적 영향
신조어가 초래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우선 신조어 사용으로 인한 세대 간 의사소통의 장애를 들 수 있다. 신조어의 사용은 기존의 글자 체제에서 탈피한 언어파괴이며 세대 간의 소통 단절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즉, 무엇보다 몇몇 신조어는 직관적이지 않아 세대 간의 의사소통을 힘들게 한다. 또한, 대화과정에서 비속어와 협오적 표현이 무분별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유행하는 언어라는 이유로 인해 협오 표현에 대한 비판적 인식없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는 상대를 경멸할 뿐만 아니라 없던 협오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문제가 된다.
특히, 온라인상에서 사용되는 신조어가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정서적인 소통을 불가능하게 한다. 즉, 신조어는 언어를 다양하게 하면서 다양한 의미를 함축한다는 측면에서 편리하게 사용되며, 이러한 신조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의 친밀감을 향상시켜서 소통을 돕기도 한다. 그렇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신조어의 지나친 사용은 오히려 소통 단절을 야기하면서 특히 온라인상에서 전개되는 대화내용의 온전한 이해를 방해한다. 따라서, 신조어의 지나친 사용을 지양하면서 신조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차별적이거나 협오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당대에 유행하는 언어라고 해서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언어가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과기대신문(이가연 기자), ‘신조어, 언어 파괴와 문화 사이’, 2021.12.05
예를 들어, “아빠, 자꾸 그러면 사람들이 고나리자(관리자의 오타에서 나온 신조어, 지나치게 잔소리하는 사람)라고 욕해.”라는 대기업 홍보팀에 근무하는 아버지가 최근 중학생 딸과의 대화에서 언어 장벽을 느꼈다고 한다. 이렇게 스마트폰 메신저에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 마저 없었다면 의사소통 그 자체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렇듯 신조어에 대한 인지가 빠르지 못한 사람들은 내심 신조어에 익숙하다 생각했는데 착각이었으며. 하나를 알았다 싶으면 또 하나가 등장하한다고 푸념한다. 또한, 프리랜서 작가인 학부모가 늦둥이 아들이 다니는 어린이집 학부모 단톡방(단체카톡방)에서 오가는 이야기를 따라가지 못할 때도 많다. 즉, 영어와 중국어를 전공했으며, 대학원까지 졸업한 그녀에게 엄마들의 일상 언어는 학술지에 등장하는 전문용어보다도 더 낯설다. 다시 말해, ‘갓띵작(신이 만든 명작)’, ‘#G(샵지, 시아버지)’ 등의 단어들은 누가 만드는가가 궁금하다고 하소연하며, 처음엔 거부감이 들어서 쓰지 않으려고 했지만 오히려 표준어를 사용하는 자신이 더 이상한 사람이 된다고 하소연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신조어의 생성은 사회·문화적 배경과 불가분의 관계로서 특히 최근에는 부조리한 사회현상을 풍자하기 위한 신조어가 많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직장살이(시집살이처럼 직장 내 동료들의 등쌀에 시달리는 생활)’, ‘쉼포족(휴식을 포기할 만큼 바쁘고 고달픈 삶을 사는 사람들)’, 먹고살기 팍팍한 ‘헬조선(한국 사회의 부조리한 모습을 지옥에 비유)’ 등의 신조어들은 장기화되는 불경기로 인해 직장인들이 겪고 있는 비애를 담기도 한다.
한편,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신조어(혐오 신조어)들은 특정 대상, 집단을 비하하는 의미를 지닌다는 점에서 사회비판 및 사회갈등을 조장하는 문제점을 야기한다. 예를 들어,‘부장인턴(정규직 채용에 거듭 실패하고 인턴만 전전하는 취업준비생)’, ‘사망년(온갖 스펙을 쌓느라 고통 받아 사망할 것 같은 대학 3학년)’ 등은 취업난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신조어로써 최근 2년간 사용된 신조어를 긍정·중립·부정의 세 범주로 구분하여 분류한 결과 부정적 단어들이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계급 갈등을 드러낸 ‘수저론’이나 남녀의 대립을 보여주는 ‘한남’, ‘메갈녀’ 등은 사회적 갈등의 단면을 보여주며,‘김치녀’,‘틀딱충(틀니가 딱딱거린다는 의미에 벌레 충자를 불인 신조어로써 노인을 조롱할 때 쓴다)’ 등은 혐오라는 감정을 내세워서 특정 연령대나 성별을 비난하고 비하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경향신문(김지윤 기자), ‘분명 우리말인데…외국어보다 높은 언어 장벽’, 2017.02.17
(2) 대중매체에서 쉽게 노출되는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
‘빼박캔트(빼도 박도 못한다(can’t))‘, ‘세젤예(세상에서 제일 예쁘다)’, ‘안궁안물(안 궁금하고 안 물어봤다)’ 등의 줄임말 신조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SNS이다. 즉, 제한된 글자 숫자 내에서 언어를 효율적으로 압축하기 위해서 이러한 줄임말 신조어가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다. 또한, 자신의 게시물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핵심 검색어를 달아주는 해시태그(#)도 기발한 신조어를 창조하는데 일조했다. 이러한 SNS 덕분에 신조어는 신문이나 TV의 힘을 빌리지 않고도 빠르게 대중의 언어로 고착될 수 있어 이제는 거꾸로 SNS에서 신조어가 먼저 확산되고 나면 TV 예능 프로그램이 그 트랜드를 뒤늦게 따라가는 경향을 보인다. 이렇게 SNS 또는 대중매체에서 쉽게 노출되는 신조어 사용은 순수한 국어를 훼손시키면서 신조어의 사용을 보편화하여 신조어를 모르면 사회생활을 할 수 없는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기도 한다. 결국, SNS 또는 대중매체가 신조어 확산에 주역이 되면서 국어순화에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3. 결론
이와 같이 신조어는 언어생활의 일부분으로 우리의 삶에 단단하게 자리매김했으며, 문화의 변화에 따라서 언어도 자연스럽게 변화하여 신조어는 현세대의 문화를 일정부분 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화의 변질 또는 불쾌함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신조어 남발을 경계해야 한다. 따라서, 신조어 사용이 남발되고 있는 현실의 문제를 바로 알아야 하며, 이러한 문제가 한 세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우리말 사용이 점진적으로 파괴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이를 바로 잡으려는 국가적 차원이 규율이 요구된다.
4. 참고문헌
· 서울과기대신문(이가연 기자), ‘신조어, 언어 파괴와 문화 사이’, 2021.12.05.
· 경향신문(김지윤 기자), ‘분명 우리말인데…외국어보다 높은 언어 장벽’, 20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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