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언어] 사이버언어 사용이 고등학교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통신언어 사용의 특성과 문제점
Ⅱ.1 통신언어 사용의 특성
Ⅱ.2. 통신언어 사용의 특성: 그 언어 변용에 대하여
Ⅱ.3. 통신언어 사용의 여러 상황
Ⅱ.4 통신언어의 향유층
Ⅱ.5 통신언어의 제특징(諸特徵)
1) 음운현상
2) 음차(音借)
3) 상형의 원리
4) '자판배열'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현상
5) 띄어쓰기 무시
6) 자모음 분리
7) 웃음소리의 대표 음운(이모티콘의 효과)

Ⅱ.5 통신언어의 변용 현상에 대한 원인
1) 경제적인 원인
2) 사회적인 원인
3) 심리적 원인

Ⅱ.6 통신상에서의 언어변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1) 통신상에서의 언어변용의 긍정적인 측면
2) 통신상의 언어변용의 부정적인 측면

Ⅲ. 통신언어의 문제점 지도 방안
1) 실 수업에서의 통신언어 지도 방안
2) 수업 개요
3) 적용

Ⅳ. 나오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20세기 후기부터 급속한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로 P.C통신, 인터넷 등의 사이버 공간이 만들어졌고, 사이버 공간의 세계는 급속도로 현실 세계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매체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자리잡아, 이제 사이버 공간만의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어 현실과는 또 다른 문화의 세계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 새로운 문화의 세계는 대체로 시각적인 기호, 특히 문자 언어를 통하여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현실 생활 속에서도 그렇지만,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사이버 공간에서도 언어가 매우 중요시된다. 사이버 공간은 거의 대부분 시각적인 면이 중시되며 거기에 사용되는 언어는 현실 속에서의 문자언어와는 또 다른 특성을 갖는다. 일상생활에서의 문자언어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시간을 공유하지 않지만, 통신언어는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언어사용의 특징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수업 시간 중에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학습 전략으로서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을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국어교육학 사전』, 대교출판, 1999.
2. 박성익, 『敎授.學習 方法의 理論과 實際』, 敎育科學社, 1997.
3. 이애라,「PC 통신의 대화 언어가 국어 생활에 미치는 영향」,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4. 정보통신부 한국전산원, 『한국 인터넷 백서』, 2001.
5. 이정복, 「학생들의 인터넷 언어사용 실태와 해결 방안」, 대구대학교, 2000. p.34.

1. 다음 카페
'언어파괴를 반대하는 사람들'(http://cafe.daum.net/antioutside)
'◐━외계어━◑'(http://cafe.daum.net/smile100g)
2. 세이클럽의 여러 채팅방(http://sayclub.com)
3. 아이 두 닷컴- 10대들이 만드는 10대만의 공간-(http://www.idoo.net)
4. 오 마이 뉴스(http://ohmynew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를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어의 언어 사용의 변화는 매우 민감하고 빠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찰과 적절한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사이버 물결이 세상을 뒤덮으면서 우리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의식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이제 그 변화의 속도

  • [국어학] 사회 방언으로서 통신언어가 갖는 위상에 대한 고찰
  • 국어를 희화적으로 사용해 특수 문자로 쓰는 경우 등과 같이 통신상에서 젊은 네티즌이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용어가 난무하고 있다. 중앙일보 2002.10.9 사설, 인터넷 사회의 한글쓰기실제로 많은 중 고등학교 학생들 중 상당수가 일상 언어에서 심지어는 수업 중에 쓰는 말이나 글에서 조차 맞춤법에 맞지 않거나 표준어가 아닌 언어를 쓰면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잘못 표기된 내용을 지적해 주어도 고치기는커녕 왜 어렵고 불편하게 하느냐는 반

  • 언어와생활2공통) 교재 1장을 참고하여, 통신 언어의 특징을 보이는 자료 직접 수집ㆍ조사하여 분석해 보시오0k
  • 영향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어의 언어 사용의 변화는 매우 민감하고 빠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찰과 적절한 교육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사이버 물결이 세상을 뒤덮으면서 우리의 생활양식에서부터 의식에 이르기까지 나타난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이제 그 변화의 속도

  • 인터넷 통신 언어에 대한 제언
  • 통신 인구가 급증하면서 급기야는 PC통신에서 쓰이는 언어가 따로 생겨나기에 이르렀다. 컴퓨터 통신언어는 전자말(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말은 기존의 글말 입말과는 매우 다른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통신 언어란 전자말의 하위 갈래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사이버 언어, 인터넷 언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매체가 범람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기존에 독서에 할애하던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미디어 정보 개체의 수만큼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것들을 종합하여 보았을 때, 독서가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현실은 반대로 독서에 사용하는 시간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세태가 지속․심화 되어갈수록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