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언어학]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5 / 2024.02.05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와 본문 내용을 같이 보시면 레포트의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조언어학이란?
2. 대조분석가설
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2)대조분석가설에 대한 효용과 한계
3. 오류분석가설
1)오류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2)오류분석가설에 대한 의의와 한계
4. 중간언어가설
1)중간언어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2)중간언어가설의 특징
5. 대조분석가설, 오류분석가설, 중간언어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
1)오류에 대한 인식차이
2)분석대상의 차이
3)강조 범위의 차이
4)문제점 및 한계

Ⅲ. 결론

본문 중)제2언어, 즉 외국어 습득에 관한 논점은 다양하다. 각각의 논점들은 언어의 규칙을 어떻게 학습하는지, 모국어가 외국어 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어떠한 요소가 학습가능한지, 학습 불가능한지, 언어 학습에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이 필요한 지 등에 대한 각자의 관점을 제시한다. 언어습득에 관한 관점 중 대조언어학은 대상이 되는 언어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파악하는 것에 중심을 둔다. 대조언어학의 이러한 관점은 제2언어나 외국어 교육의 효과 제고를 위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글에서는 대조언어학이란 무엇인가 간략하게 살펴보고 대표적 가설인 대조분석가설, 오류분석가설, 중간언어가설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서로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제2언어교사, 외국어교사로서 대조언어학의 유의미한 관점들을 실제 언어 교육에 어떻게 응용할 것인지 생각해볼 것이다.

(중략)
2. 대조분석가설
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대조분석가설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외국어 습득의 주된 장애는 모국어 체계의 간섭이라고 본다. 이러한 간섭으로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Fries(1945)가 맨 처음 주장한 이 가설은 이후 Lado(1957) 등의 구조주의 언어학자에 의해서 더 연구되었다. Lado(1957), Banathy, Trager, & Waddle(1966) 등에 의해 두 언어의 차이만 극복하면 외국어학습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대조분석가설의 관점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는 습관이며 언어학습은 새로운 습관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둘째, 두 언어 간의 구조적 차이점을 비교하면 어떤 문형 연습이 필요한지, 어떤 교재가 요구되는 지 알 수 있다.


본문내용
(중략)
2. 대조분석가설
1)대조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대조분석가설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외국어 습득의 주된 장애는 모국어 체계의 간섭이라고 본다. 이러한 간섭으로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Fries(1945)가 맨 처음 주장한 이 가설은 이후 Lado(1957) 등의 구조주의 언어학자에 의해서 더 연구되었다. Lado(1957), Banathy, Trager, & Waddle(1966) 등에 의해 두 언어의 차이만 극복하면 외국어학습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대조분석가설의 관점을 살펴보면 첫째 언어는 습관이며 언어학습은 새로운 습관을 확립하는 과정이다. 둘째, 두 언어 간의 구조적 차이점을 비교하면 어떤 문형 연습이 필요한지, 어떤 교재가 요구되는 지 알 수 있다.

(중 략)

3. 오류분석가설
1)오류분석가설의 관점과 주요개념
오류를 단순히 모국어와 학습 대상 언어 간의 차이 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 밝혀지고, 대조분석을 통한 가설과 예측이 사실이 아님이 밝혀짐에 따라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강현화 외 (2003), 대조분석론, 역락.
김미형(2009) 인지적 대조언어학의 방법론 연구, 한국문화사.
이승연(2021), 한국어교육을 위한 응용언어학개론, 태학사.
허용, 김선정(2018). 대조언어학, 소통.
홍사만 외(2009), 한국어와 외국어 대조분석론, 역락.
김지혜(2015),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정규숙(1993), 외국어 교육에서 대조언어학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조언어학] 대조 분석, 오류 분석의 특징과 장단점을 정리하여 기술해 보세요
  • 가설을 기반으로 한 이론이다. 즉 대조분석은 모국어의 음운, 어휘, 문법 등 언어의 모든 요소가 다른 언어를 학습할 때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언어 교육에 적용하려는 이론이다. 따라서 대조분석 연구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언어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적의 대조분석은 학습자가 불완전한 형태의 오류를 발생시켰을 때 이 오류의 원인을 설명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대조 분석 오류분석
  • 차이점이 학습 문제들을 야기 시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점은 대조 분석에 의해서 예상되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교차 언어의 영향에 대한 개념과 학습의 어려움은 나중에 분명히 구분 되며 학습자들의 오류들은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모국어에 의한 간섭이나 전이로 야기되는 언어 간 혼란과 제2언어 자체의 복잡성으로 야기되는 언어 내 혼란이다. 아직도 통용 되고 있는 이 모델에서 잘 알려진 문제는 특정한 종류의 오류들을 분류하는 것이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 [양적연구방법] 양적 연구방법과 표본추출, 연구도구 검증요소 신뢰도와 타당도
  • 분석 변수들 간의 연결관계가 가정되고 검증됨으로써 변수들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설명을 쉽게 해 준다.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의 공통점 : 두 방법에서는 측정변수만을 다룬다.경로분석은 이론변수와 측정변수가 동일시되므로 공변량구조모형에서처럼 보다 순수한 이론변수가 추출되지 않는 상태에서, 이론구조를 측정변수들 간의 연결관계에 의해 가설화 하고 검증한다.(3) 공변량구조모형 측정변수 뿐만 아니라 이론변수까지

  • (박동호)대조 언어학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중간 4.28(금)~5.1(월) 성적공시 5.10(수)1-1: 대조언어학과 비교언어학의 차이, / 대조언어학과 언어유형론 / 1-2: 1.대조언어학의 연구방법 / 대조언어학의 분야 (음운 대조, 형태 대조, 통사 대조, 어휘 대조, 표현 및 담화 대조) / 대조언어학의 효용성2-1: 1.대조분석과 대조분석 가설 / 2.대조분석 가설의 적극적 입장과 소극적 입장 / 대조분석 가설에 대한 비판 / 전이 / 간섭(언어 간 간섭과 언어 내 간섭) / 대조분석의 의의와 한계점2-2: 오류분석 가설 /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