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조분석 ,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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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 언어학
과제주제: 대조분석 ,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1.서론
대조언어학은 언어학의 한 분야이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언어를 비슷한 관점에서부터 대비하여 차이점을 드러나게 한 뒤 그 차이점들에 관해서 분석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응용언어학 내에서는 대단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어 교육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연구 분야라고 한다. 그 중, 대조분석연구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언어를 언어의 모든 분야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모델을 사용하여 대조하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이는 개별적인 사실들의 대조를 통해 언어 전체를 보려는 구체적인 연구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대조 연구에서는 둘 이상의 언어를 대조하고 비교하는데 있어서 언어간 차이점과 공통점들이 다 포함하여 다루어지지만 차이점에 더 주안점을 둔다고 한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해보자.
2.본론
2-1. 대조분석 ,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대조분석
대조분석가설에는 전이와 간섭이 있다. 우선 전이는 외국어 학습에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학습자의 모국어가 학습대상 언어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일컫는 말을 뜻하고 있다. 그리고 간섭은 전이 현상 중 부정적인 전이를 말하고 있다. 또한 대조분석 가설에서는 학습의 장애 요인이 되는 간섭을 더 중요하게 다룬다. 더불어 언어 간 간섭은 외국어를 처음 배울 때 모국어에 없는 요소로 인한 학습의 어려움이 있으며, 언어 내 간섭은 이미 학습한 외국어의 규칙이 그 다음 학습에 장애가 되는 경우를 뜻한다.
더불어, 대조가설에서는 제2언어 습득이 제1언어 습득에 의존한다고 하여 "언어구조의 동일성= 긍정적 전이 = 용이한 습득= 정확한 제2언어발화" "구조의 상이성 = 부정적 전이 = 난이한 습득 = 부정확한 제2언어발화"라는 공식을 도출했다.
따라서 언어를 대조하고 분석하는 연구는 제1언어와 제2언어 간의 유사성 및 상이성을 발견함으로써 외국어 교수법의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 일차적 목표였다. 대조가설은 1960년대에 크게 부각된 외국어학습이론의 토대가 되었으나, 오직 언어학적 이론만을 바탕으로 하고, 행동주의 노선만을 따르고, 전이와 간섭 개념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빛을 잃고 말았다. 이러한 대조분석의 가설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대조분석에 의해서 학습 과정 상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되는 언어적 항목들이 실제 언어학습에서 오류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과 모국어와 목표어 간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모국어의 부정적 전이가 나타나면서 목표어를 학습하는데 간섭현상이 나타난다고 했지만, 오히려 두 언어 간의 유사성 때문에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오류분석
1940년대 초에서 1960년대 중반까지 제2언어 학습을 할 때 학습자는 모국어와 제2언어의 차이에서 어려움을 느끼며, 오류는 주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생기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므로 적절한 학습으로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수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오류는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여겨진다. 1960년대 중반,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제2언어 오류는 학습자의 문법의 발달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학습자는 가설을 검증함으로써 언어를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Corder(1973)는 한 언어의 어떤 요소들은 학습자에게 내재적으로 어렵다고 하였다. 오류 분석은 이 때 나타나는 학습자의 잘못을 기록, 분류하는 것이며 학습자의 잘못, 즉 오류는 자연스럽고 필연적인 과정이다. 제2언어 습득자들은 문법체제를 만들기 위하여 여러 가지 가설을 검증하면서 오류를 발생시키며 재입력화를 통해 규칙의 제한점을 발견하고 가설을 수정한다고 주장한다. 즉 오류는 과도기 제2언어 체계인 것이다. 여기서는 위에 대조 가설에서 예로 든 것처럼 학습자가 "머리가 잘랐어요"라고 말을 하더라도 그 자리에서 수정을 하지 않는다. 오류 분석 가설에서는 제2언어 습득,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과도기 언어 능력이나 학습 전략을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중간언어 가설
중간언어는 제 2언어 학습자가 범하는 실수 및 오류는 학습대상어인 제 2언어 체계에 더욱 더 접근해 가는 과정상의 중간에 위치한 체계로 보아야 한다는 가정하에서 selinker1972는 중간언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처럼 중간언어는 학습자의 제 1언어와 목표언어인 제 2언어와는 독립된 그 언어습득, 학습과정의 체계적 지식으로 볼수있다. 이처럼 오류를 포함하고 있는 이 체계는 목표언어의 정상적 체계를 목표로 언어체계를 수정하고 재확립해 나가는 연속적인 동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중간언어이론은 의사소통의 구실을 하는 규칙체계로서 소통책략으로는 전달내용의 포기, 회피, 변경, 축소나 수단의 확대로 말바꿈, 목표언어 규칙의 과일반화 등이 있다.
중간언어이론의 가설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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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배주채(2011).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강현화 외(2003). 대조분석론. 역락출판사.
박경자 외(2011). 언어교수학.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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