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어학개론 문법교육의 필요성 문법교육의 목표 앞으로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30 / 2024.01.3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하고 싶은 말
-
▶ A+받은 레포트 입니다.
▶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드시! A+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Ⅱ. 본론
ⅰ. 문법 교육의 필요성
ⅱ. 문법 교육의 개선 방향 모색
Ⅲ.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문법 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이 질문은 국어과 교육에서 자주 던져지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국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범대학 학생들로서 이 질문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문법이란 언어에 적용되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즉, 언어가 운용되고 구성되는 원리를 우리는 문법이라고 칭합니다. 이러한 문법 교육은 체계적인 언어 지식과 규범에 맞는 국어 사용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언어와 국어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문법 교육이 지적받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문법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그에 대한 개선 방안과 앞으로의 방향은 무엇일까요? 이러한 고민과 모색을 통해 문법 교육의 위상에 대해 다시 한번 반추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ⅰ. 국어교육의 필요성
최근 들어 문법 영역은 국어 영역으로서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문법 교육에 제기되는 많은 의문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논란은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서 발생합니다. 문법 교육이 정말 국어교육에서 필요한 과목인지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어과의 ‘문법’을 택한 고등학교가 극히 적다고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인문·사회 과정의 국어과 과정별 필수 과목으로 문법을 선택한 경우는 15%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문학 29%, 작문 28.6%, 독서 24.9%에 비하면 매우 낮은 비율입니다 (이관규, 2000: 7, 이충우, 『국어 문법의 교육과 현상』, ㈜박이정, 2015, p.91).
그렇다면 앞선 의문이 제기되고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문법 교육이 지적받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