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국어학개론 문법교육의 필요성 문법교육의 목표 앞으로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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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Ⅱ. 본론
ⅰ. 문법 교육의 필요성
ⅱ. 문법 교육의 개선 방향 모색

Ⅲ.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연구 목적
문법 교육은 왜 필요할까요? 이 질문은 국어과 교육에서 자주 던져지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국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범대학 학생들로서 이 질문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문법이란 언어에 적용되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즉, 언어가 운용되고 구성되는 원리를 우리는 문법이라고 칭합니다. 이러한 문법 교육은 체계적인 언어 지식과 규범에 맞는 국어 사용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언어와 국어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강조합니다. 따라서 문법 교육이 지적받는 문제점은 무엇이며, 문법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한, 그에 대한 개선 방안과 앞으로의 방향은 무엇일까요? 이러한 고민과 모색을 통해 문법 교육의 위상에 대해 다시 한번 반추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ⅰ. 국어교육의 필요성
최근 들어 문법 영역은 국어 영역으로서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문법 교육에 제기되는 많은 의문 때문입니다. 근본적인 논란은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서 발생합니다. 문법 교육이 정말 국어교육에서 필요한 과목인지에 대한 의심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어과의 ‘문법’을 택한 고등학교가 극히 적다고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인문·사회 과정의 국어과 과정별 필수 과목으로 문법을 선택한 경우는 15%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문학 29%, 작문 28.6%, 독서 24.9%에 비하면 매우 낮은 비율입니다 (이관규, 2000: 7, 이충우, 『국어 문법의 교육과 현상』, ㈜박이정, 2015, p.91).

그렇다면 앞선 의문이 제기되고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문법 교육이 지적받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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