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리스 문화의 성격
(1) 3000년경부터 서기1000년까지 지중해 동쪽을 중심으로
고대 오리엔트 지역에서 최초로 문명 이룩
(2) 지리적 여권 불리, 기후는 온화
(3) 정신적 특징은 그들의 종교에서 찾아볼 수 있음
그리스 신은 인간적이었음, 자연을 통제하고 조정하려 노력함. 발전
노에의 종교가 아닌 자유시민의 종교
(4) 과학과 예술, 철학 탐구 자유로운 정치생활 영위
(5) 그리스인의 세계관은 이성의 힘을 중요하게 생각,
정치자를 신성한 존재로 간주하지 않고, 자유와 이성의 생활을 갈구함
(6) 서양문화와 교육의 기원은 그리스 문화에서 볼 수 있음.
인간을 우주 안에 가장 중요한 생물로 간주, 인간을 중심으로 문화 조직,
세속적이고 합리적인 태도를 갖고, 자유로운 탐구정신 중요, 탁월한 언어 능력과 미적 표현을 갖고 있었음.
(7) 고대 오리엔트의 전통을 부분적 수용 후 독창적 발전시킴.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소크라테스, 플라톤-교육학 고전연구목차소크라테스플라톤- 교육목적 및 내용- 교육방법- 교육적 의의- 교육목적교육내용교육단계교육방법교육적의의 소크라테스 (B.C. 469-399)아테네 출생금욕주의자소피스트(회의론-상대적/주관적) 에 반박⇒ 공통의 보편적 선(good) & 보편적 도덕 원리 교육목적 및 내용1)2)지행합일(知行合一) 무지의 자각*교육목적 및 내용1. 무지의 자각“너 자신을 알라”모든 사람이
교육1. 로마의 교육목적2. 로마교육의 특징3. 교육 방법 및 필요성Ⅶ. 전기 로마의 스포츠1. 사회적 목적2. 스포츠의 목적3. 스포츠의 촉진 상황4. 스포츠의 프로그램5. 스포츠의 방법Ⅷ. 후기 로마의 스포츠1. 社會的 目的2. 스포츠의 目的3. 體育의 促進 狀況4. 體育의 Program5. 스포츠의 방법6. 그리스와 로마 스포츠의 비교Ⅸ. 로마의 스포츠1. 로마의 스포츠 思想2. 로마의 동물스포츠Ⅹ. 고대 스포츠의 예술1. 스포츠와 先이탈리아인2. 고전시
고대 문화에 자극을 받아 인문주의를 발달시키게 되었고, 이러한 고대와의 강한 유대가 그들로 하여금 중세라는 시기 구분을 만들어 내게 한 것이다.Ⅱ.본론1.고대의 교육1) 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그리스는 기원전 5세기 중엽을 경계로 고그리스 시대와 신그리스시대로 나뉜다. 고그리스 시대는 호메로스 시대와 유사시대로 나뉘고 후자는 과도시대와 세계주의 시대로 나뉜다. 호메로스는 전설의 시대로 고전시대 전반에 걸쳐 그리스 교육과 문
교육(2) 제정시대의 교육(3) 교육사상가 2. 중세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2) 기독교 교육(1) 기독교(2) 기독교 학교제도3) 세속교육(1) 기사교육(2) 시민학교의 발생4) 대학의 성립 5) 교육사상가(1) 아우구스티누스 (2) 토마스 아퀴나스1. 고대의 교육1) 시대적 특징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고대문화는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인본주의 등에서 고전적인 가치를 지닌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분석함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연구에 앞서 서양교육사에 대한 간략적 개요를 알아보는 접근방식을 선택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각 연구자별로 한 시점에서의 교육사상을 분석한 후 토론을 통해 종합적인 견해를 도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Ⅱ. 고대와 중세1. 고대시대 (그리스와 로마시대)1) 시대적 배경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