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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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그리스의 교육
(1) 영웅, 무사의 교육
(2) 폴리스의 교육
(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
(4) 교육사상가
3)로마의 교육
(1) 공화정시대의 교육
(2) 제정시대의 교육
(3) 교육사상가


2. 중세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2) 기독교 학교제도
3) 세속교육
(1) 기사교육
(2) 시민학교의 발생
4) 대학의 성립
5) 교육사상가
(1) 아우구스티누스
(2) 토마스 아퀴나스
본문내용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고대문화는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인본주의 등에서 고전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현대 서구 인본주의로 연결되었다. 특히 고대 그리스는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처음으로 만들어 탁월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그리스 문화는 고대정신의 핵심을 이룸으로써 서양문화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로마문화는 본질적으로 그리스 문화로부터 생겨나서 발전된 것으로서, 로마는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과 결합시킴으로써 전체유럽으로 전파시켰다. 이와 같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의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서구교육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2) 그리스의 교육

(1) 영웅 ․ 무사의 교육

초기 그리스시기에 관해서는 역사적 기록이 없으며 기원전 8세기에 활동한 호머의 작품으로 내려오는 일리아스와 오딧세이를 통해 그리스 사회 전반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호머의 교육은 영웅 ․ 무사의 교육으로서 귀족적인 영웅 양성이 목적이었으며, 교육의 기본 형식은 훈련이었다. 영웅적 인간형은 용맹스러움과 고상한 기개를 지녔으며, 윤리도덕에 있어서도 이상적이고 완전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호머의 교육이념은 아름다움과 선함이 조화롭게 합일된 상태인 “미선성”(美善城)이다. 미선성은 잘 다듬어진 육체가 정신적인 도야나 윤리적인 고귀성과 합일된 상태이며, 체육과 음악이 조화롭게 연결된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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