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 문제행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9 / 2023.11.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영유아 문제행동, 빈도 등을 조사해 만든 특수교육학 교과목의 문제행동의 이해 A+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문제행동 아동의 선정이유
2. 구체적인 문제행동 진술
3. 문제행동을 하는 횟수(지속시간) 및 문제행동을 하는 환경(장소 또는 사람)
4.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노력
5.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2. 구체적인 문제행동 진술

수업 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 측면에서 태영이는 앉아서 듣는 시간이 다소 긴, 정적인 수업에 집중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였다. 가끔은 교사가 이야기하는 와중에 일어서서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지 못하고 발을 들었다 내려놓고 꼬았다 피고를 반복한다. 하지만 바깥 놀이 시간이나 체육 시간 등 동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에는 다른 유아보다는 활동을 따라 하는 면에 있어서 느리고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수업 중 돌아다니는 등의 눈에 띄는 큰 문제행동을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수업 중 발표 시간이 오면 손을 들다가 다시 내려놓으며 발표를 하기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모습을 본 교사가 발표를 시키면 말을 버벅거리며 하려다 멈추고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교사를 바라본다. 이에 자리에 앉아서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집중력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의사소통 측면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친구들과의 사회관계 측면에서(이후내용은 자료 구매후 확인)

3. 문제행동을 하는 횟수(지속시간) 및 문제행동을 하는 환경(장소 또는 사람)
수업 중 집중하지 못하고 돌아디니거나, 다리를 꼬는 문제행동은 주로 정적인 활동을 하는 교실에서 나타났고 하루에 두 번에서 네 번 사이로 문제행동을 보였다.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지적하면 그 즉시 문제행동이 사라졌고 지적하지 않았을 때에는 3분에서 5분 사이로 다리를 꼬거나 흔드는 문제행동을 보였다. 친구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보였던 문제행동은 (껴안기, 싸움, 말다툼 등 친구들과 발생했던 모든 문제행동을 포함)은 많게는 하루에 한 번에서 두 번 적게는 이틀에 한 번꼴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장애아동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소아 자매원을 다녀와서 정신지체장애
  • 문제행동이 일어났을 때 이를 대체하는 행동중재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고쳐나갈 수 있다.5) 교수적 성과의 평가- 교수사정은 교사들이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가르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 주어진 수준에서 수행을 하기 위해 학생에게 요구되는 지원의 정도를 사정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CHAPTER 2소화자매원 기관소개특수교육학개론발표6조기관소개특수교육학개론발표6조기관소개특수교육

  • 서평 리틀 몬스터 를 읽고
  •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고, 아이들과 어울려져 학급을 잘 꾸려나가는 것이 통합교사 육성에 대한 의의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이 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ADHD에 대해 알려지고 그 아동 혹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이해해주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우리가 보기에 일반인으로 보이는 그 사람은 마음속에는 멍이 들만큼 누군가가 알아주기를 바라고 있을 지도 모른다. 앞으로 이 책의 저자의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서비스 연구
  • 이해하고 그에 맞춘 특성화되고 적절한 교육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는것이다. 학교가아닌 소년원 쉼터 경찰청 법무부 에서 마련한 교육과정, 프로그램들도 관심 있게 볼만한 부분이 많았다. 그 중 가정자체를 치료하는 프로그램이  가장 선호가 갔다. 개인적으로 정서 및 품행장애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가정불화는 장애를 일으키는 요소중에 큰 영항을 미치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다시 정서 및 품행장애를 앓았던 청소년에게 현실을 도피하고 싶게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행동적 도식을 형성해서 외부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해 간다고 해서 이 시기를 감각운동기라고 부른다.이 시기에 있어서의 발달은 매우 빨라서 처음에는 생득적인 반사가 출발점이 되지만 마지막 단계에 가서는 감각운동적이나 비교적 지적인 행동도 할 수 있게 된다. 이 감각운동기의 인지적 구조는 그 후에 나타나는 인지발달의 기초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Piaget는 감각운동기를 다시 6단계로 나누고 있다(1) 1단계 : 반사단계(출생~1개월)이 단계의 신

  • 실천 신학교 회의 신앙교육
  • 이해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본다. 이것은 교회가 철저하게 타자를 위한 공동체라는 것, 곧 억압된 자, 상처 입은 자, 가난한 자, 가지지 못한 자, 이 세상의 이른바 주변 인간들을, 하나님과 함께 주목하고, 그들을 위해 행동하고, 이 세상의 문제에 항거하며 사는 공동체임을 의미한다. 교회는 구원을 받은 공동체로서 구원의 메시지를 감당함과 동시에 때때로 교회 자체를 위해 살려고 하는 죄 아래 있는 조직이며 제도이기도 하다. 조직이나 제도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