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 문제행동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9 / 2023.11.1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영유아 문제행동, 빈도 등을 조사해 만든 특수교육학 교과목의 문제행동의 이해 A+레포트 입니다.
- 목차
-
1. 문제행동 아동의 선정이유
2. 구체적인 문제행동 진술
3. 문제행동을 하는 횟수(지속시간) 및 문제행동을 하는 환경(장소 또는 사람)
4.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노력
5. 마무리하며
- 본문내용
-
2. 구체적인 문제행동 진술
수업 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 측면에서 태영이는 앉아서 듣는 시간이 다소 긴, 정적인 수업에 집중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였다. 가끔은 교사가 이야기하는 와중에 일어서서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지 못하고 발을 들었다 내려놓고 꼬았다 피고를 반복한다. 하지만 바깥 놀이 시간이나 체육 시간 등 동적인 활동을 하는 시간에는 다른 유아보다는 활동을 따라 하는 면에 있어서 느리고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수업 중 돌아다니는 등의 눈에 띄는 큰 문제행동을 보이지는 않았다. 또한 수업 중 발표 시간이 오면 손을 들다가 다시 내려놓으며 발표를 하기를 고민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모습을 본 교사가 발표를 시키면 말을 버벅거리며 하려다 멈추고 아무 말도 하지 않은 채 교사를 바라본다. 이에 자리에 앉아서 타인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집중력은 현저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의사소통 측면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친구들과의 사회관계 측면에서(이후내용은 자료 구매후 확인)
3. 문제행동을 하는 횟수(지속시간) 및 문제행동을 하는 환경(장소 또는 사람)
수업 중 집중하지 못하고 돌아디니거나, 다리를 꼬는 문제행동은 주로 정적인 활동을 하는 교실에서 나타났고 하루에 두 번에서 네 번 사이로 문제행동을 보였다.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지적하면 그 즉시 문제행동이 사라졌고 지적하지 않았을 때에는 3분에서 5분 사이로 다리를 꼬거나 흔드는 문제행동을 보였다. 친구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보였던 문제행동은 (껴안기, 싸움, 말다툼 등 친구들과 발생했던 모든 문제행동을 포함)은 많게는 하루에 한 번에서 두 번 적게는 이틀에 한 번꼴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찰일지 - 만0세 일상과 놀이 1학기 관찰일지
- 문제해결모델 - 개요, 이론적 배경, 주요개념, 문제해결과정, 문제해결모델 사례
-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개인적 요인 교육환경적 요인 가정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각각 요인들이 무엇을 의미하며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 언어지도_언어지도 접근방법(발음 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
- 보육과정_영유아교육과정의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접근에 대해 쓰고 두 학자의 견해를 비교하여 그 차이에 대해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 [A+]활동지 틀 다운(자기소개하기 집단 상담 교육 프로그램 활동지 양식)어린이집 교육 활동지 서식 양식 다운
- 모자사세요 동화 학습지도안 모자사세요 동화 수업지도안 모자사세요 동화 공개
- 학생인권조례의 이해
- 학생인권조례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경기도 학생인권조례안 제정의 배경과 핵심 쟁점, 찬반양론 정리 및 나의 생각 서술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따른정신질환의 범주(신경발달장애, 조현병, 양극성 장애, 우울장애, 불안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중 하나를 택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례와 함께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